진보당 경기도당이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제공: 진보당) ⓒ천지일보 2023.12.06.
진보당 경기도당이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제공: 진보당) ⓒ천지일보 2023.12.06.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진보당 경기도당이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5일 저녁 수원역 광장에서 전세사기 깡통전세피해자 수원화성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전세사기 깡통전세 경기지역 피해자 집회’ 현장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전세사기 피해자들과 시민들 100여명이 참석한 집회 현장에는 진보당의 ‘가계부채119경기센터’ 임시 상담소가 설치됐다.

박승하 진보당 경기도당 부사무처장은 “사람이 150명 넘게 죽어도 재난이듯 사기피해가 수천 건에 달하면 이 역시 당연히 사회 재난”이라며 “따라서 국토부 원희룡 장관의 ‘사인 대 사인의 계약’이란 망언은 개인 책임으로 돌려 정부는 발 빼려는 수작”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이 연내 특별법 개정을 실행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피해자들을 끝까지 외면하겠다는 의중”이라며 “이후에도 진보당은 모든 힘을 다해 피해자들을 돕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엘라 진보당 가계부채119경기센터장은 “가계부채119센터는 진보당이 눈덩이 같은 부채로 고통을 겪는 서민들을 돕기 위해 설립했다”며 “지금 한국에서 가장 고통스런 피해자들이 바로 전세사기 피해자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순식간에 만져보지도 못한 거대한 빚더미를 떠안게 된 피해자들은 하루하루 지옥을 겪는다”며 “진보당은 막막한 피해자들이 조금이라도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부채 관련 상담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달 28일 사기 혐의로 수원 전세사기 사건의 임대인 정 씨 가족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정 씨 가족은 임차인들과 맺은 1억원 내외 임대차 계약의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이번 사건과 관련해 입건된 피의자는 모두 51명이며, 정씨 일가를 포함해 부동산 법인 관계자 1명 등 임대인 4명, 공인중개사 47명이 포함됐다. 정 씨 가족과 관련해 경찰에 접수된 고소장은 지난달까지 모두 466건으로 피해 액수는 706억원에 달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