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감염병 로드맵 될 것”

지난 1일 전북 무주군이 ‘2023년 감염병 관리 콘퍼런스’에서 코로나19 백서 부문 동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무주군) ⓒ천지일보 2023.12.05.
지난 1일 전북 무주군이 ‘2023년 감염병 관리 콘퍼런스’에서 코로나19 백서 부문 동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무주군) ⓒ천지일보 2023.12.05.

[천지일보 무주=김동현 기자] 전북 무주군이 질병관리청 주관 ‘2023년 감염병 관리 콘퍼런스’에서 코로나19 백서 부문 동상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신종감염병 발생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전국 지자체가 펴낸 코로나19 대응 백서 중 본선에 진출한 지자체 백서의 현장 전시와 모바일 투표를 통해 최종 6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군에 따르면 무주군 백서 ‘코비스 쉼표, 무주야 넌 뭐했니?’와 ‘코비드 마침표’는 코로나19 대응 사례와 해법 중심의 백서라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코비스 쉼표, 무주야 넌 뭐했니?’에는 코로나19와 직면한 직원들의 소리를 담은 ‘우리의 마음 이야기’부터 선별검사를 비롯해 역학조사의 의미와 과정을 정리한 ‘역학조사 이야기’, 확진자 발생과 재택 치료, 변이바이러스 등에 관한 ‘격리와 관리 이야기’ 등이 담겼다.

또 가족 간 감염은 물론 어린이집과 학교, 요양시설의 집단 감염사례를 담은 ‘감염자 발생 이야기’, 첫 예방접종부터 예방접종에 관한 시뮬레이션의 반복과 점검·확인, 산골마을 백신 대작전 등을 실은 ‘예방접종 이야기’, 코로나19와 팬데믹을 정의한 ‘코로나바이러스 이야기’, 무주군의 주요 활동을 담은 ‘코로나19와 함께 한 사람들’이 실렸다.

코로나 마침표의 의미부터 코로나 감수성, 가뿐한 일상, 팬데믹 일상을 정리한 코비드 마침표에는 그간의 코로나19 여정을 통해 배운 점과 개선점 그리고 지역 맞춤형 대응책들이 상세히 담겼다.

이동훈 무주군보건의료원 보건행정과 과장은 “2년여에 걸쳐 현장에서 직접 겪고 느끼며 실행했던 일련의 상황들을 정리했기 때문에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게 내용 전체를 공유하실 수 있다”며 “코로나19 자체가 불안과 공포였고 일상으로 돌아온 지금도 그 여파 때문에 힘이 들지만 그동안 체득한 많은 경험과 교훈 그리고 백서로 남은 사례가 언젠가 또 겪게 될 수도 있는 신종감염병에 대한 로드맵이 될 거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