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헌 도의원, 2024년 경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비심사서 지적
“인력운영에 나와 있지 않은 제3자 미래교육원 운영에 참여”
수탁기관 당초 제시한 인력운영 조직, 현재와 상이한 점 비판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정규헌(국민의힘․창원9) 의원이 제409회 정례회 기간 인 지난 4일 열린 2024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미래교육원의 민간위탁 수탁기관의 조직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교육청)ⓒ천지일보 2023.12.05.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정규헌(국민의힘․창원9) 의원이 제409회 정례회 기간 인 지난 4일 열린 2024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미래교육원의 민간위탁 수탁기관의 조직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교육청)ⓒ천지일보 2023.12.05.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교육청이 '성공적'이라 자평하는 미래교육원의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공식인력이 아닌 제3자가 참여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로 인해 미래교육원과 민간위탁 수탁기관 간의 위·수탁계약 해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정규헌(창원9) 도의원은 2024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미래교육원의 민간위탁 수탁기관의 조직구조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정 도의원은 미래교육원이 제출한 투입 인력 인원표를 기반으로 "수탁기관에서 제시한 인력운용 조직에 포함되지 않은 A씨가 미래교육원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래교육원이 공개한 투입 인력 인원표에는 '사업운영팀' 소속 5명, '전시콘텐츠·프로그램' 강사 52명, '숙박․청소․매표운영' 4명의 인원 배치만 나와 있으며, A씨의 직무인 누리운영팀(지원팀장)에 대한 내용은 빠져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의원은 A씨가 공식적으로 명기되지 않은 미래교육원 인력 운용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A씨가 개원 전인 지난 5월부터 미래교육원의 다양한 업무에 참여한 사실을 들고 나와 A씨가 받은 출장비·업무추진비, 렌터카 계약서, 근로계약서 등을 공개하며 그 참여 정도를 입증했다.

정 도의원은 이러한 제3자의 참여가 미래교육원과 수탁기관 간 체결된 위·수탁계약에 위배되는 것으로 보이며, 미래교육원이 성공적이라 자평하려면 인력의 전문성이 높아져야 한다는 원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몇 달 간 수탁기관의 운영팀에서 이직이 잦아져 조직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미래교육원의 정상적인 운영 여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정 도의원은 경상남도의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고 미래교육원과 수탁기관 간 위·수탁계약 해지 여부를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과연 미래교육원 체험프로그램이 ‘정상 운영’이라고 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도 제기했다. 정 도의원이 이날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11월 현재까지 수탁기관 운영팀장과 매니저 7명이 연이어 이직하며 조직도가 수시로 달라졌다. 정 도의원은 “몇 개월 사이 이렇게 인사변동이 심한 업체가 과연 정상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업체라고 볼 수 있겠느냐”고 따져물었다.

정 도의원은 당초 수탁기관이 미래교육원에 제시한 인력 조직과 현재 근무하고 있는 인력이 상이한 점도 짚었다. 정 도의원은 수탁기관이 참여인력을 교체할 경우 기존 참여인력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자격·경력을 갖춘 사람으로 교체해야 하며, 사전에 미래교육원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미래교육원 민간위탁 사무편람’을 언급하며 “애초 계약 단계에서 투입되기로 약속한 직원들과 이직으로 인해 교체된 직원들의 경력을 비교해보면, 미래교육원 사업에 전문성을 발휘하기에 적합하다 보기 어렵다. 미래교육원이 성공적이라고 자평할 수 있으려면 직원들의 전문성이 갈수록 높아져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정 도의원은 또한 이 같은 문제와 연계해 제3자에게 예산을 집행하는 등 수탁기관의 회계 관리가 부적정한 점, 이에 대해 제대로 관리·감독을 하지 못한 미래교육원의 책임성에 대해서도 따져물었다. 정 의원은 “이러한 제 문제들을 종합해 볼 때, 미래교육원과 수탁기관이 맺은 위․수탁계약의 해지사유가 충분하다. 이에 대해 경상남도의회 차원의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에는 미래교육원이 수탁기관에 지급할 ‘미래교육원 체험 프로그램 운영’ 예산액 76억원이 편성돼 있다. 앞서 교육위원회는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체험프로그램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2023년 예산 33억의 2배가 넘는 76억으로 운영비가 대폭 증액됐음에도 이를 심의할 민간위탁관리운영위원회가 정기적으로 개최되지 않는 등 민간위탁 절차의 미비점을 지적한 바 있다.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은 지난 9월 의령군에 개원, 학교 단위 체험프로그램과 의령지역체험을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지난 7월 준공 이후 시범 운영하면서 700여명을 시작으로 매달 참여 학생 수가 대폭 늘면서 ‘성공적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어냈다’는 내부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