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식 바꿀 생각 없어”

나눔의 집에 설치된 위안부 피해자 흉상. (출처: 연합뉴스)
나눔의 집에 설치된 위안부 피해자 흉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국을 ‘구걸 집단’,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부’라고 표현한 혐오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일본 시의원이 의장으로부터 엄중 주의를 받았다는 보도가 2일 나왔다.

이날 교도통신, 연스 등에 따르면 일본 시코쿠 가가와현의 소도시인 간온지(觀音寺)시 기시우에 마사노리 시의원은 최근 엑스(X·옛 트위터)에 한일 역사문제에 관한 글을 게재해 물의를 빚으면서 이 같은 징계를 받았다.

기시우에 의원은 글에서 위안부를 겨냥해 “매춘부라는 직업으로도 돈을 매우 많이 벌었다”고 조롱했고, 한국에 대해서는 “구걸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집단”이라고 비하했다. 이에 지난달 29일 시노하라 가즈요 당시 시의회 의장은 “간과할 수 없다”며 기시우에 의원에게 구두로 엄중하게 주의했다.

지난달 30일 의장직에서 물러난 시노하라 전 의장은 교도에 “차별 발언은 허용되지 않는다”며 “시의원으로서 자각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집권 자민당 소속인 기시우에 의원은 “혐오 발언이라는 것을 알고 사용했고, 깊이 반성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역사 인식을 바꿀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간온지시는 2017년 공원 관련 조례를 개정해 일본에서 최초로 혐오 발언을 금지하고, 위반 시 5만엔(약 44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이 조례는 공원 내에서만 적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