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지정 협조 요청

ⓒ천지일보 2023.12.01.
이민근 안산시장이 외투 유치를 위한 기업설명회(IR)를 가와사키상공회의소에서 진행하고 도쿄를 찾아 김삼식 코트라 일본지역본부장과 면담을 갖고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3.12.01.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이민근 안산시장이 외투 유치를 위한 기업설명회(IR)를 가와사키상공회의소에서 진행하고 도쿄를 찾아 김삼식 코트라 일본지역본부장과 면담을 갖고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고 1일 밝혔다.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투자유치를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이민근 시장은 가와사키시 소재 기업체 및 관련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 30일 가와사키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투자유치 설명회는 안산시와 가와사키시 상공회의소 공동주관으로, 경제자유구역 유치 타당성 및 지정 시 인센티브 등에 대해 이민근 시장이 직접 발표한 뒤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이민근 시장은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된 첨단산업 클러스터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일원은 산·학·연·관의 협력체계를 갖추는 등 호조건에 경영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안산시의 진가를 알아본 안목 있는 투자자 및 기업인들에게 최고 수준의 행정지원과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민근 시장은 1일 오전 일본 동경무역관을 방문해 김삼식 코트라 일본지역본부장을 면담하고 안산사이언스밸리 일원에 경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삼식 본부장은 “안산은 수도권 인근에 소재해 편리한 교통 여건과 국가산업단지 및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돼 있어 우수한 기업입주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코트라와의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안산기업과 일본기업 간의 교류를 보다 활성화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민근 시장은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핵심전략산업으로 로봇·바이오·제조·ICT·유통 등 첨단산업 관련 기업 및 외투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코트라 일본지역본부에서 안산시를 일본기업에 많이 홍보하고, 안산시와 일본 간의 가교역할을 해준다면 안산시를 비롯한 기업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코트라 일본지역본부는 일본에 4개 무역관(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을 운영하며, 한국 중소기업 일본 초청·정기 상담회를 개최하고, 한일 기업 간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안산시는 일본무역진흥기구,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과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일본 관련 기관, 일본계 회계법인·은행 관계자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투자 여건 홍보 및 양질의 투자를 이끌기 위해 팸투어를 실시한 바 있다.

이민근 시장은 김준호 신안산대 교수 등 방문단과 함께 로봇 분야 세계 최대 비즈니스 박람회인 ‘2023 동경국제로봇전시회’를 참관하고 일본계 기업 유치를 위한 활동도 이어간다.

이민근 시장은 “앞으로 시 역점사업인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일본 기업체 및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고 투자유치 업체를 발굴하는 등 지속적인 방문 상담 및 네트워킹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