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 성과 발표

논산 ‘피크닉 위드 예술’ 축제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3.11.30.
논산 ‘피크닉 위드 예술’ 축제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3.11.30.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전국 17개 기초지자체와 함께 진행한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의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30일 문체부에 따르면, 농산어촌 등 문화접근성이 낮고 인구 감소로 활력이 저하된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가 기획한 문화프로그램, 유휴공간 새단장(리모델링), 국립예술단 공연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공모를 통해 17개 지역을 선정해 전문가 현장 상담 등을 거쳐 사업을 진행했고 1곳당 사업비 최대 13억원(국비·지방비 각 50%)을 투입했다.

삼척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 공연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3.11.30.
삼척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 공연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천지일보 2023.11.30.

국립발레단은 이 사업을 통해 충북 옥천(6월)과 전남 곡성(9월)을 찾아 각각 ‘돈키호테’ ‘해적’ 공연을 펼쳤다. 두 지역에서는 각 470석, 420석 규모의 공연장을 가득 채울 만큼 주민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전남 화순군은 9월과 11월에 ‘주말의 명화 콘서트’를 자체적으로 기획해 주민들이 영화 속 명장면을 감상하며 배경음악(OST)을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즐길 수 있는 무대를 마련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째 사업 대상지에 선정된 영덕군은 주민이 직접 배우로 출연한 지역 소재 웹드라마 ‘우리 마을 식당’으로 유럽 최초 웹영화제인 프랑스 ‘마르세유 웹페스트 2023(MARSEILLE WEB FEST)’ 본선을 비롯한 스페인과 이탈리아, 콜롬비아 등 해외영화제에 진출하는 성과를 냈다. 주민들은 ‘나는 배우다’라는 수업을 통해 연기를 배우고, 영화에 등장할 지역 음식을 직접 선별하는 등 기획에도 참여했다.

덕유산 자락에 있는 장수군은 늦여름 산골의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배경으로 ‘섶밭들 산골마을 영화제(8월 23~27일)’를 열어 야외상영장 등 4개 장소에서 세계의 ‘마을’ 이야기를 다룬 영화 총 37편을 상영해 주민은 물론 외지에서 찾은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이 외에도 고흥군은 ‘옹기종기’라는 뜻의 지역 방언에서 이름을 차용한 지역문화 잡지 ‘모당모당’을 총 3차례 발간해 지역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소식을 알렸고, 군위군은 군위만이 가진 특색을 알리기 위해 지역 방언을 살려 지역 대표 브랜드 ‘군위롭구마’를 개발했다. 무주군은 ‘무주 안성면 프린지 페스티벌’을 통해 안성면 주민들이 제작에 참여한 미디어아트 전시 ‘나의 마을, 안성’을 선보였다. 산청군은 자체 기획한 ‘산청 특화 마당극’을 총 12회 공연했다.강원 횡성군은 ‘시골학교로 찾아가는 락(樂)’ 사업을 통해 대중음악, 재즈, 국악, 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이 관내 초‧중‧고교에 직접 방문해 공연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학생 600여명이 총 6회 공연을 통해 학업으로 지친 피로를 풀었다.

문화를 통해 지역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시도도 이어졌다. 영덕군은 100년 역사를 가진 ‘만세시장’ 내 빈 점포 등을 활용해 ‘문화쌀롱’을 조성하고, 시장을 찾은 주민들이 문화를 즐기며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청도군은 5월부터 9월까지 청도장 등 지역 내 3개 전통시장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을 진행했다.

문체부 유병채 문화예술정책실장은 “문체부는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 실현’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라며 “수도권 쏠림 등으로 지역소멸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전국 곳곳이 문화를 통해 활력을 되찾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