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도의원 “여성가족국장, 새일센터 노조에 어떻게 대응했나” 강도 높은 질문 이어가
경남의 성평등지수·관리직 여성 공무원 비율이 전국 최저 수준
경남도에서 살아가는 여성 위한 적극적인 여성 정책 시행 당부

한상현(비례) 도의원. (제공: 경남도의회)ⓒ천지일보 2023.11.30.
한상현(비례) 도의원. (제공: 경남도의회)ⓒ천지일보 2023.11.30.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상현 도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이 29일 도의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경남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여성정책 개선을 촉구했다. 특히 3월 경남여성새일센터 센터장의 보조금 유용 문제와 7월에 조직된 새일센터 노조에 대한 부당한 대응을 문제 삼아 여성가족국장을 상대로 강한 비판을 펼쳤다. 

또한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젠더폭력’에 대한 문제를 짚었다. 특히 진주시에서 발생한 편의점 여성 아르바이트생에게 벌어진 묻지마 폭력 사건으로 인한 경남 젠더폭력 사례를 들며 경남도의 선제적·적극적 대응을 요구했다.

경상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 발전계획 가운데 ‘성평등지수’와 관련한 세부 과제에 대한 진행 상황도 물었다.

한 도의원은 “경남도 성평등지수 등급 상승을 위한 도의 추진계획”과“경남여성을 위한 성평등정책과 시행계획”을 물으며 담당실국의 적극행정을 요청했다.

다음으로 경남도의 여성 관리직 공무원의 낮은 비율 실태를 꼬집으며 도의회의 여성의원 수도 전국 광역 시·도의회 가운데 최저수준임을 지적했다. 이에 경남 여성의 정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도의 방안을 촉구했다. 도에서는 “능력에 따른 승진과 다양한 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 도의원은 경남도의 인사규정을 ‘성인지적 관점’으로 재검토할 필요성을 주장했다.

박완수 도지사를 상대로 양성평등기금 등 여성정책 관련 기금의 안정적인 적립을 요청하고, 지속가능발전을 하는 경남과 그 속에 있는 여성정책 실현·도정 운영을 촉구했다.

박 도지사는 “여성 일자리와 관련해서 여성 창업전용 공간을 조성하고 여성 친화적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며 “남녀노소 그리고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모두가 행복한 경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상현 도의원은 경남을 살아가는 여성들과 후대의 여성들을 위해서라도 경남 여성의 경제활동과 대표성을 낮게 만드는 환경적 요인을 개선하고 여성의 정치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선8기 여성정책은 그 대상이 ‘여성’이라기보다 ‘생산가능인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여성을 객체로 취급하는 여성정책은 진정한 의미의 여성을 위한 정책으로 볼 수 없다”고 말하며 임신, 출산정책 외에도 다양한 여성정책을 시행해 줄 것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