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 개편, 사전대비·대응중심, 도 역할 강화, 재난정보 통합관리
풍수해, 축제·행사 인파사고, 내수면 물놀이 사고 등 인명피해 ‘0’
중소사업장 중대재해 예방 역량 강화 위한 교육·컨설팅 적극 지원
과학적 재난관리… 지반침하 예측,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 드론 관제

2023년 재난안전 커트롤타워 구축으로 일상이 안전한 경남 구현.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28.
2023년 재난안전 커트롤타워 구축으로 일상이 안전한 경남 구현.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지난해 발생한 태풍 '힌남노'와 이태원 사고를 계기로 안전 대책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대응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하고, 지역의 안전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도는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 재난대응체계가 실효성이 떨어지고 도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해 새로운 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도는 태풍과 같은 대규모 자연재난에 대한 사전 예방과 대비가 부족하다는 인식하에, 체계적인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도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기존에는 사후 복구에 초점을 맞춘 대응이었던 반면, 새로운 시스템은 사전 예방과 빠른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태풍 위협이 매년 반복되는 지리적 특성상 긴급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자연재난 대응 체계의 재정립과 도의 역할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재난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지능형 재난관리체계로 올여름 대피 성공
경남도는 올여름에 발생한 폭우와 태풍으로 인한 재난 상황에서 지능형 재난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인명피해 없이 대피에 성공했다. 이러한 성과는 사후 복구 위주에서 사전 대비와 대응 중심으로 전환된 재난대응체계의 성과로 평가된다.

도는 먼저, 인명피해 우려 지역과 재해 취약 시설을 반복 점검하고, 특히 인명피해 가능성이 큰 지역에 대해 사전 통제를 강화했다. 예보 시점에서부터 지하차도, 하천변, 둔치주차장 등을 사전에 통제하여 피해를 최소화했다.

또한, 갑작스런 산사태와 침수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 도는 대규모 주민대피를 실시했다. 이번 기간에는 1518명, 태풍 '카눈' 때 3039명의 주민을 대피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실제로 대피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었던 산청군 오부면에서 토사유실이 발생했을 때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상황관리반을 편성·운영하면서 경남도는 태풍과 집중호우 예보 시점부터 24시간 재해위험지역을 모니터링하고, 위험 징후를 포착하면 주민대피와 사전 통제를 선제적으로 실시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내 창원지역의 하천 범람에 대해 제39사단의 병력 동원, 경찰의 교통통제, 119 비상대기 등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효과적인 대응을 이끌어냈다.

경남도는 지난 6월 1일에는 재난상황을 통합 관리하는 재난상황과를 신설해 도청 방재안전직과 소방공무원을 24시간 합동으로 실시간 상황관제·비상시 초동대응까지 가능한 근무체계를 구축했다. 이로써 지능형 재난안전상황실을 통해 다양한 시스템을 일원화해 입체적·종합적으로 재난정보를 관리하고 대응하는 데 성공했다.

◆다중인파 예상 지역축제와 안전대책 소개
올해 코로나19로 중단된 대형 지역축제와 행사가 다시 시작되면서 경남도가 철저한 사전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한 행사 개최에 성공했다. 경남도는 안전관리계획 표준안을 전 시군에 배포하고, 경상남도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주최자 없는 행사까지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했다.

도내에서 개최된 281개의 지역축제와 행사의 안전관리계획을 사전에 검토·보완 조치하고, 98개는 도 주관 표본점검을 진행했다. 또한, 올여름에는 내수면 물놀이지역에서의 인명사고 없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다.

경남도는 최근 4년간 발생한 내수면 물놀이 사망사고 평균 3건을 고려해 실태점검과 안전수칙 홍보를 통해 도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했다. 도는 또한 도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시설물을 점검하고, 재난유형별 대비 훈련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의 전면 적용에 대비해 중대산업재해 예방학교를 운영하고, 전국 최초로 2900여명을 교육하며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또한, 가상현실(VR) 안전보건교육과 원어민 안전보건 강사·통역강사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안전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성공했다.

◆첨단기술과 협력해 재난·안전 대응 역량 강화
경남도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재난·안전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행정안전부의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연구개발(R&D) 공모사업에서 '지반침하 및 지하배관 파손 예측 기술 개발' 과제가 선정돼 쾌거를 이뤄냈다.

지반 붕괴와 싱크홀 등을 대비해 지하배관 변형 계측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하 지반과 배관 상태 변화를 미리 감지해 지질재난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반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 시스템' 실증 프로젝트에 참여해 도시 침수 규모를 사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CCTV 등을 활용해 홍수통제와 연계하고, 지역주민에게 신속한 위험 상황 알림을 제공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안전한 도민 생활을 위해 고정식 CCTV 사각지대에 대한 상황관제와 다중밀집 인파사고 방지를 위해 실시간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을 연내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행정안전부의 '대한민국 안전리빌딩 시범사업'에서 선정되어 국비 5억원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산불, 인파밀집 상황, 물놀이 현장 등에서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인 재난상황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윤성혜 경남도 도민안전본부장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를 비롯해 재난대응체계 개편 내용들이 올 초 발표된 정부의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반영되고, 여러 중앙의 안전점검회의에서도 우수사례로 소개되는 등 과분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이에 안주하지 않고 현장에서 잘 작동되고 있는지, 개선해야 할 점은 없는지, 계속해서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