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물류센터 화재예방 위한 현장 점검… 관리‧감독과 책임‧의무 강조
소방지휘관 회의서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추진계획 점검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점검을 위한 소방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28.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8일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점검을 위한 소방지휘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28일 양산 롯데물류센터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점검을 위한 소방지휘관 회의를 주재했다.

경남은 181개소 물류창고 중 최근 5년간 발생한 화재건수는 62건으로, 2020년 윤활유를 보관하던 물류창고 화재로 22억원 규모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물류창고에서 대량의 적재물로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인명과 재산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박 도지사는 먼저 현장 관계자로부터 롯데물류센터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뒤, 저온센터와 냉장창고, 상온센터 등 물류센터 현장을 살폈다. 이어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관계자를 격려하며 대형물류센터에 대한 관리‧감독과 대형화재 예방에 책임과 의무를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도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은 현장에 계신 소방공직자 여러분의 노력에 달려있다”며 소방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겨울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지침들이 평소에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점검을 철저히 해줄 것과 화재 발생 시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소방지휘관 회의에는 박완수 도지사, 조인재 소방본부장, 18개 소방서장을 비롯해 양산지역 물류창고 안전관리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보고 및 추진계획 점검, 시군 소방서 화재안전대책 발표가 이어졌다.

경남소방본부는 물류창고 화재안전 예방을 위해 화재확산 방지를 위한 방화구획 강화, 안전관리주체의 현장 이행력 강화와 의식전환을 통한 대형화재 예방,  대형 물류센터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위한 책임과 의무 강화, 신속한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소방용수와 활동공간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또, 물류창고 훈련지도를 비롯한 자체소방훈련 지원과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하는 한편, 화재 발생 시 가용소방력을 총동원하고 최적의 출동로를 확보하는 등 대형 화재를 예방하는 데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