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친환경 모빌리티 환경 조성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들이 지난 24일 광주시 광산구에 전국 최초로 건립된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 개관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천지일보 2023.11.27.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들이 지난 24일 광주시 광산구에 전국 최초로 건립된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 개관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천지일보 2023.11.27.

[천지일보=송해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전국 최초로 건립된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 개관식’을 시행하고 업무를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정책에 따라 급속하게 증가하는 친환경차의 인증 수요 및 사후관리, 운행안전 확보를 위해 건립됐다.

국내 유일 2개의 완성차 생산기지를 보유한 광주를 거점으로 경기도 화성 본원과 서해권 벨트를 구성해 수도권 및 충청, 호남 소재 제작사의 접근성이 대폭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는 빛그린국가산업단지(광주) 내에 대지면적 2만 9932㎡, 건축면적 6414㎡ 규모의 친환경 자동차 핵심 부품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법규인증시험시설이다.

다양한 조건에서 친환경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배터리시험동, 초소형 전기차부터 총중량 3.5톤 이하 자동차까지 다양한 친환경차의 충돌 안전성을 연구하는 충돌시험동, 운전자의 안전 보장을 위한 부품의 구조 강도를 평가하는 충격시험동이 구축 완료됐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시험 전용 화재시험챔버에서는 2층 전기버스와 대형 수소트럭의 화재시험이 수행될 예정이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전국 최초로 친환경 자동차·부품 인증센터 개관을 통해 친환경차 안전도 향상 및 사고율 감소를 위한 인프라 확대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안전한 친환경차 모빌리티 환경 조성에 공단의 역량을 집중해 국민이 안심하고 친환경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친환경 자동차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22년 1월 부분개소 후 광주 소재 자동차 부품 기업을 대상으로 시험·인증·평가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개관 후 본격적으로 지역 내 자동차 관련 기업의 기술지원 및 개발수요 충족을 위한 민간 협력·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