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수시 논술고사 당일, 학부모 대상 대학설명회를 안내하는 AI Human (제공: 한국기술교육대학교)ⓒ천지일보 2023.11.23.
한기대 수시 논술고사 당일, 학부모 대상 대학설명회를 안내하는 AI Human (제공: 한국기술교육대학교)ⓒ천지일보 2023.11.23.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팀입니다. 저는 인공지능 기술로 만들어진 가상인간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논술고사 안내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존하는 박은보 아나운서와 똑같은 목소리와 모습을 한 AI Virtual Human(인공지능 가상 인간)이 한국기술교육대가 지난 22일 진행한 ‘2024학년도 수시 논술고사’를 안내했다.

3분 22초 분량의 이 영상은 한국기술교육대 유튜브 채널에서 지난주부터 수험생과 학부모 등에게 안내됐다. 가상 인간은 대학 위치 및 학부별 논술고사 고사 건물, 시험시간, 셔틀버스, 수험표 출력 등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이번 휴먼은 사전에 AI 휴먼화 돼 있는 모델에 이미지, 동영상 등을 삽입해 만들어졌다.

박은보 가상 인간은 논술고사 당일 교내 다산정보관(도서관) 다산홀에서 진행된 학부모 대상 대학 설명회 때도 대형 화면을 통해 다시 등장했다.

아나운서는 “오늘 우리대학 설명회에 참여해 주신 수험생 학부모님들께 감사드리며 곧 진행될 대학 설명회 일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며 다담 미래학습관, 반도체 실습공간 등 교내 시설 투어 안내, 재학생들이 만든 졸업작품 전시 관람 등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수시 논술고사의 AI Human 안내는 한국기술교육대가 입시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서비스 전문기업인 이스트소프트사와의 협력을 통해 마련했다.

한기대는 내년에는 2명의 ‘대학 AI Human’(대학 브랜드를 이미지화한 인공지능 가상 인간)을 제작, 대학 소개 및 캠퍼스 투어 등에 활용해 수험생 및 재직자 등 대학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