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안숙선명창의 여정서 오후 3시 공연

남원시 ‘판소리 본고장’ 3人3色 춘향·흥보·심청가 판소리 공연.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23.11.22.
남원시 ‘판소리 본고장’ 3人3色 춘향·흥보·심청가 판소리 공연.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23.11.22.

[천지일보 남원=김도은 기자] 명창 소리꾼 3人3色이 들려주는 류파별 판소리(춘향가, 흥보가, 심청가) 공연이 오는 25일 오후 3시 안숙선 명창의 여정에서 색다른 소리의 향연이 펼쳐진다.

3人3色 류파별 판소리 공연은 그동안 한자리에서 볼 수 없었던 세 명의 명창이 자신들만의 색깔로 소리를 선보인다.

공연에 첫 막을 올릴 김미나 명창은 남원 출신으로 현 안숙선 명창의 여정 관장이며 안숙선 명창으로부터 배운 만정제(김소희 바디) 춘향가를 부른다. 만정제 춘향가는 해방 이후 최고의 여창으로 김소희 명창이 일제강점기 5명의 명창의 소리 중에서도 가장 좋은 부분들만을 모아 새로 춘향가를 짰으며 그 소리를 3人3色에서 김미나 명창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두 번째 소리꾼 김연 명창이 부를 소리는 동초제(김연수 바디) 흥보가다. 동초제 판소리는 우리나라의 창극을 이끌었던 김연수 명창이 해방 이후에 연극적인 판소리로 새로 짰으며 흥보가는 재담 소리라고 일컬을 정도로 재치 있고 재미있는 대목이 많다. 여자 소리꾼들은 무대에서 연행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은데 이런 데서 필요한 연극적인 능력을 발휘할 김연 명창이 관중을 휘어잡는 너름새로 동초제 흥보가의 참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김태희 명창은 강산제 혹은 보성소리 심청가를 부른다. 이 심청가는 서편제의 시조로 일컬어지는 박유전으로부터 전라남도 보성지역에서 이어지던 판소리다. 동편제 판소리가 극 중심의 소리라고 한다면 보성소리는 성음 중심 혹은 음악 중심의 소리다. 김태희 명창을 통해서 성음 중심의 보성소리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남원시 관계자는 “특성을 달리하면서 우리나라 판소리를 대표하는 바디들이 등장하는 3人3色 류파별 판소리 공연으로 모처럼 다양한 판소리의 맛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멋진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관람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