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21일 함평도민과의 대화

광주군공항 관련 함평 여론조사 계획에
“도와 협의없는 여론조사 있을 수 없다”

전남 서부권 발전 위해 무안으로 이전
“정치권도 나서야 반드시 해결할 것”

[천지일보 함평=김미정 기자] 21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함평도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1.21.
[천지일보 함평=김미정 기자] 21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함평도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1.21.

[천지일보 함평=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전남 22개 시군과 도민과의 대화에 나선 가운데 21일 함평도민과의 대화에서 광주군공항만 함평으로 이전하는 것은 실질적인 이익이 없다고 강조했다.

광주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무안군은 계속해서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는 반면 함평군은 유치할 의향을 밝힌 바 있어 전남 지역에선 핫 이슈다.

이날 함평문화체육회관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광주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김영록 도지사는 토론 마지막에 답변할 의지를 비쳤으나 이상익 군수가 먼저 답하며 나섰다.

이상익 군수는 “군민들과 협의해서 진행할 예정”이라며 “분열을 야기하는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 군수는 “한다, 안 한다 결정을 하지 않았다”며 “만약에 하더라도 도지사와 협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감정까지 상해가면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도지사와도 협의하고 광주와도 타협해야 할 것이다. 독선으로 할 순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영록 도지사는 “뜨거운 관심 사항”이라며 “함평군이 군공항을 유치하는 것에 대해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생각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와 전남 중간에 있는 함평군은 어떤 것이 가장 이익이 될 수 있나 전남도가 통합적으로 어떻게 하는 게 좋은 것인지 종합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전남 어느 지역에서도 단일 프로젝트는 진행했으나 종합 프로젝트를 제안한 곳은 함평군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함평군에 대해 미래 발전 비전 사업을 제안했다. 총 6개 분야, 15개 세부사업으로 나뉘며 사업비는 총 1조 71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비 4818억원, 도비 3968억원, 군비 1814억원, 민자 6500억원으로 예상되며 주요사업으로는 A첨단 축산업 융복합 밸리, 함평만 해양관광 허브 조성, 글로벌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미래 융복합 첨단 신도시, SOC확충 및 접근성 신도시, SOC 확충 및 접근성 개선, 기타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함평천 통합하천사업, 종합 레저·스포츠 타운 조성 등이다.

김 지사는 “군공항 유치 문제에 대해 분명히 말하겠다”며 “전남 발전을 위해 서남권의 발전을 위해 광주군공항은 무안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안군수가 답을 하지 않고 있는데 어제 공문을 보냈다”며 “서남권 전체 발전을 위해 큰절까지 했다. 확고한 의지를 말한 것이다. 무안이 여러 가지 기술적으로 여건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또한 “무안에서 민간공항만 받겠다는 것은 안 맞다”며 “예비후보지 지정할 때 법이 관계 지자체와 협의하게 되어 있는데 광역지자체도 해당되고 군도 해당된다. 그러나 광역 목소리가 더 중요하다. 예비후보지 지정할 때 가장 중요한 협의권은 도가 가지고 있다”고 말해 무안군에 군공항을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김 지사는 함평군이 광주군공항 관련 여론조사를 계획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도와 협의하지 않고 단독으로 추진할 수 없다”며 “여론조사도 100% 신뢰할 수 없다. 군민 갈등만 심화될 수 있다. 강요는 아니지만 함평군은 심도 있게 생각하고 도와 협의 없이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또한 “광주시가 전남, 무안, 함평 등 사자 대면을 하자고 하는데 이는 함평군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본다. 전략적으로 푸시하고 있다. 정당한 방법이 아니다”며 “광주시와도 협의해야겠지만 무안군수와 협의하겠다. 지역 정치권도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이 기회에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함평도민과의 대화에서는 마을 단위 LPG 배관망 구축사업 지원 확대, 해보천 하천재해복구사업 사업 구간 연장 건의 등에 대한 건의가 제안됐고 이에 대해 김영록 도지사는 “1800억도 했는데 5억 지원 못 하겠냐”며 화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