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출처: 연합뉴스)
이용수 할머니.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5) 할머니가 위안부 강제동원 부인 발언을 한 경희대 교수를 엄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15일 최정식 경희대 철학과 교수를 “강력하게 처벌해달라”는 자필 진술서를 서울 동대문경찰서에 보냈다.

진술서에 따르면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취지의 최 교수 발언에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이라며 “저를 포함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모욕한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 교수를 “교수 자격이 없는 자”라고 일컬으며 “강력한 처벌을 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용수 할머니께서 최근 언론 보도를 보고 최 교수의 발언 내용을 알게 되셨다”며 “경찰 쪽에서 피해자의 진술이 필요하다는 연락이 왔다고 말씀드리자 ‘당연히 써야지’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또 한 사무총장은 “정의연은 역사 부정이 학문의 이름을 빌려 대학 강의까지 광범위하게 번지고 있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한다. 법적 처벌 이전에 대학 인사위원회에서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 교수는 올해 1학기 신입생들이 듣는 전공 수업 ‘서양철학의 기초’에서 “위안부 가운데 다수가 생계를 위해 자발적으로 나선 것”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지난 9월 졸업생 96명은 최 교수에게 ‘역사 왜곡 망언’을 철회하고 학과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한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는 대자보를 교내에 붙이기도 했다.

최 교수는 지난해 1학기 강의에서도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경희대는 조만간 인사위원회를 열어 최 교수에 대한 징계 여부는 논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