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기시다, 1년만에 대좌… 센카쿠 갈등·대만 문제 등도 논의할 듯

지난해 11월 태국 방콕에서 만난 중일 정상. (출처: 교토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태국 방콕에서 만난 중일 정상. (출처: 교토 로이터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정상회담을 한다고 일본 정부가 발표했다.

교도통신과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중일 정상회담은 일본 시간으로 17일 오전에 개최된다.

중국과 일본 정상이 대면 회담을 하는 것은 지난해 11월 17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대좌한 이후 1년 만이다.

시 주석과 기시다 총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5일 개막한 APEC 정상회의에 참석 중이다.

회담에서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양국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인근에서의 해양 활동, 대만 문제, 반도체 재료 수출 규제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에 대한 중국 측 대응 조치인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철회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이 그간 오염수를 ‘핵오염수’로 부르며 방류에 강하게 반대했다는 점에서 수용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양국은 처리수 해양 방류와 중국 내 일본인 구속 문제 등으로 대립해 왔다"며 "회담을 통해 관계 안정화를 도모할 것인지가 초점”이라고 짚었다.

이어 “기시다 총리는 대화를 통해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 구축을 호소하고 의사소통에 합의할 방침”이라며 “시진핑 주석의 오염수 관련 발언 내용이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은 중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협력을 강조한 ‘전략적 호혜관계’를 재확인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한 바 있다.

전략적 호혜관계는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2006년 중국을 방문했을 때 후진타오 전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한 것으로, 양국은 2008년 전략적 호혜관계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는 양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물론 세계에서 평화·안정·발전에 큰 영향력을 가졌으며 책임이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쌍방이 오랫동안 평화와 우호를 위해 협력하는 것이 유일한 선택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