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공통 22번 문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공통 22번 문제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정부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킬러문항 배제 방침을 밝혔지만 수학영역 고난도 문항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16일 수능 수학 영역 22번 문항은 미분계수 부호를 고려해 조건에 부합하는 그래프 형상을 추론하는 문제다. 이를 통해 함수식을 구해 주어진 문제를 맞춰야 한다.

EBS와 입시업체 등은 그래프 형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점에서 변별력을 갖춘 문항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계산을 요구하거나 수험생이 풀 수 없는 킬러문항이 아니냐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수험생 커뮤니티에서는 수학 영역 22번 문항이 사실상 킬러문항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수험생은 “21번까지 풀 때는 수학 만점 확신 들었는데”라고 적었다. 다른 수험생은 “수학 22번이 킬러보다 더 킬러”라는 의견도 나왔다. 그 외에 “진심으로 벽 느꼈다” “22번 풀면서 뭔가 잘못됨을 느꼈다” “아직도 이해 못 했는데 나만 정상인가” “22번 맞은 사람이 있나” 등의 반응도 나왔다.

EBS 현장교사단 소속 심주석 인천하늘고 교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2024학년도 수능 수학 분석 브리핑에서 “올해 치러진 6월과 9월 모의평가와 구성면에서 매우 흡사하다”며 “최상위권 학생들부터 중하위권 학생들까지 충분히 변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 문항을 골고루 출제됐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