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여기 루미네선스(OSL)’ 연대측정 시스템 활용한 연구 모습(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3.11.15.
‘광여기 루미네선스(OSL)’ 연대측정 시스템 활용한 연구 모습(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3.11.15.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문화재청이 빛을 활용한 문화유산 연대측정 장비를 국가기관으로서 처음 도입됐다.

 

15일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국가기관 최초로 문화유산 연구 분야에 특화된 광여기 루미네선스(OSL)를 이용한 연대측정 시스템(‘OSL 연대측정 시스템’)을 도입해 문화유산 전 재질에 대한 연대측정 연구의 종합적 기반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OSL 연대측정법은 고고시료나 유물에 포함된 광물(석영 또는 장석)에 축적된 방사선량을 통해 대상물질이 햇빛 또는 열에 마지막으로 노출된 이후 경과된 시간을 밝힘으로써 연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토기, 기와, 석재 무기질 문화유산의 제작연대 또는 축조시기를 밝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고고학, 지질학 연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도입된 OSL 연대측정 시스템은 시료를 빛에 노출시켜 연대를 측정하는 광여기 루미네선스(OSL)와 시료를 가열해 연대를 측정하는 루미네선스(TL) 연대측정이 모두 가능한 장비”라고 말했다. 이어 “석영과 장석이 포함된 문화유산의 연대측정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루미네선스 신호를 이용한 연대측정 결과를 교차 검증할 수 있어 연구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