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처남 수사 검사, ‘봐주기’ 수사에 영전”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 브리핑. (출처: 연합뉴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 브리핑.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1일 검찰이 과거 특수활동비 예산을 전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특활비 논란이 더 이상 제기되지 않도록 검찰과 법무부가 사용 내역을 엄정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국민 누구도 검찰에 법과 국회 감시를 피해 ‘실정법 위반’ 혐의까지 받아 가며 국민 혈세를 제멋대로 사용할 권한을 주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대통령실과 검찰은 국민을 기만한 것에 사과하라”라며 “법을 제대로 세워야 할 검찰이 오히려 국민 몰래 쌈짓돈을 써놓고도 입만 닦으면 되는 것이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윤석열 총장 시절 검찰 내부 살림을 총괄한 복두규 대검 사무국장과 특활비 출납·집행에 관여한 윤재순 대검 운영지원과장이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다”며 “검찰 쌈짓돈이 대통령실 쌈짓돈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뉴스타파 등 언론사와 시민단체로 구성된 '검찰 예산 검증 공동취재단'은 문무일 전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이 남은 특수활동비 예산을 다음 해에 돌려썼고,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취임 후에도 잔액이 남아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도 이날 입장문에서 윤 대통령 처남 김모 씨 등에 대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 수사를 담당했던 이정화 부장검사를 겨냥해 “노골적인 봐주기로 김건희 여사 일가를 치외법권으로 만든 호위 검사들의 중심”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 부장검사는 여주지청 형사부장에서 지난 9월 수원지검 형사5부장으로 영전했다”며 “‘김건희 특검’을 통해 대통령 일가의 범죄 의혹 규명은 물론, 봐주기 수사의 실체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