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제11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된 제주해녀문화.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9
2016년 제11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된 제주해녀문화.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뉴스천지) 2017.11.29

[천지일보=이솜 기자] ‘제주해녀어업’이 유엔세계식량농업기구(FAO)에서 지정·운영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으로 등재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0일 제주도는 FAO가 7∼10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세계중요농업유산 과학자문평가단 총회에서 한국의 제주해녀어업 등을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제주해녀어업은 여성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기계장치 없이 맨몸으로 바닷속에 들어가 일하는 잠수작업 기술(자맥질 등)을 말한다. 제주해녀의 경우 숨을 참고 10m 이상 되는 깊은 물 속에서 1분 이상 해산물을 채취하는 물질이 가능하다.

제주해녀어업은 2015년 한국의 국가중요어업유산 제1호로 지정됐다.

이어 이듬해 해녀의 생업과 함께 생겨난 해녀노래, 해녀공동체, 무속신앙 등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중요농업유산은 전 세계의 전통 농업 활동과 경관, 생물다양성, 토지 이용체계의 보전·계승을 목적으로 FAO가 만들었다. 앞서 제주도는 2018년 12월께 FAO에 제주해녀어업 등재 신청을 했지만 탈락했다가 서류 보완을 통해 다시 심사를 거쳤다.

한국에서는 제주밭담농업, 청산도 구들장 논 농업, 하동 전통차 농업, 금산 전통 인삼 농업, 담양 대나무밭 농업, 하동·광양의 섬진강 재첩어업 등 6건이 등재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