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간 도시 양분해 지역생활권 단절”
“도시 인프라도 구축해 지역경제 살릴 것”
“윤 정부 설익은 정책으로 ‘불안공화국’ 조장”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이 9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이 9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여권인 국민의힘에 이슈를 선점당한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용 정책에 골몰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서울 구로구 구로역과 인천 중구 인천역을 잇는 경인선의 지하화를 꺼내들었다.

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총선을 대비해 국민의 삶의 질을 수직 상승시키는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경인선 지하화를 통해 구로에서 인천까지 이어지는 구로 테크노밸리·인천 클러스터벨트의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인선 지하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도심 한가운데 놓인 경인선은 지난 120년 동안 도시를 양분해 지역생활권을 단절시키고, 균형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은 소음·미세먼지·분진 때문에 고통을 호소해 왔다”며 “철도 주변은 재개발이 지연됨에 건축물의 노화로 슬럼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지난 2005년경 경의선이 개량되고 2016년 경의선 숲길이 조성되자 방치되고 낙후됐던 철길은 소통과 문화의 공간으로 탈바꿈했다”며 “이처럼 경인선 지하화하는 지상 부지를 개발시키고 녹지화해 구로구·인천·부천을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자족 도시로 재탄생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관련 6개 지자체의 약 300만명의 주민의 건강권·환경권·주거권을 개선시키겠다”며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상권 활성화로 도시의 인프라를 구축해 지역경제를 살려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반복되는 설익은 정책 발표로 사회를 ‘불안 공항’을 만들고 있다고 직격하기도 했다. 

그는 공매도 전면 금지, 일회용 컵 사용 금지 철회 등을 언급하며 “다듬어지지 않는 용산발 ‘갑툭튀’ 정책은 불안·공포를 조성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소위 민생 행보는 공포 행보와 다름없다”며 “국가 정책과 미래를 고려치 않는 무책임한 행보로 대한민국을 불안공항으로 만들지 말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