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집 게시·배포
의무 소독 시설점검

[천지일보 장수=김동현 기자] 장수군청 전경. ⓒ천지일보 2023.11.08.
[천지일보 장수=김동현 기자] 장수군청 전경. ⓒ천지일보 2023.11.08.

[천지일보 장수=김동현 기자] 전북 장수군 보건의료원이 최근 국내 기숙사와 숙박시설 등에서 출현하고 있는 빈대에 대한 방제 및 예방·대응법에 대한 홍보와 의무 소독 시설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장수군은 빈대의 확산 방지를 위해 군 홈페이지에 빈대 방제 및 예방법 등이 담긴 ‘빈대 정보집’을 게시하고 관내 의료기관과 숙박시설, 소독업체에 ‘빈대 정보집’을 배포하고 있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 않기에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리 대상 해충은 아니지만 인체 흡혈로 인한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및 2차적 피부감염증을 유발하는 등 불편을 준다.

최근 출현하고 있는 빈대는 약 5~6㎜ 크기로,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으로 진한 갈색을 띄며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하는 것이 특징이다.

빈대를 발견하는 방법은 낮에는 팔, 다리 같은 노출 부위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생기는 자국과 적갈색의 빈대 배설물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야간에는 어두운 방의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에 손전등을 비추는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예방은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해야 효과적이며, 스팀고열 및 진공청소기 등을 이용해 빈대에 오염된 모든 장소를 청소하고 진공입물은 봉투에 밀봉해 폐기해야 한다.

위상양 장수군보건의료원장은 “숙박업소 이용 시 빈대 흔적 등을 미리 확인해 빈대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철저한 예방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