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내년 대통령 선거 출마를 결심했다고 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이 내년 3월 24일 러시아 대선에 나서기로 최근 마음을 굳혔다는 것이다.

로이터는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 6명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치적 민감성을 이유로 소식통들 모두 익명을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들은 푸틴 대통령이 결심했다는 소식이 최근 흘러나오고 있으며, 그의 측근들은 선거운동과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결정이 내려졌다. 그는 출마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외교 소식통은 "최근 푸틴 대통령이 이러한 결정을 내렸고,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소식통은 푸틴 대통령이 이달 중 대선 출마를 발표할 수 있다는 러시아 매체 '코메르산트'의 지난달 보도 내용이 맞는다고 확인하면서 "몇 주 안에 계획된 힌트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로이터는 현재 푸틴 대통령이 8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내년 대선이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푸틴 대통령이 국가와 국영 언론의 지원을 받고 있고, 대중 사이에서도 반대 기류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승리가 확실하다는 것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로이터의 확인 요청을 거절했지만, 지난달 "푸틴 대통령이 아직 2024년 대선 출마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출마하기로 한다면 그와 경쟁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번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푸틴 대통령은 2030년까지 6년 더 권력을 유지하게 된다.

지난달 7일 71세 생일을 맞은 푸틴 대통령에 대해 해외 정보 관리 등은 그가 종신 집권할 것으로 보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1999년 12월 31일 돌연 사퇴한 보리스 옐친 전 대통령에게서 대통령직을 넘겨받은 이후부터 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에게 대통령직을 넘긴 4년(2008∼2012년)을 제외하고는 권좌를 이어가고 있다.

이미 그는 약 30년간 집권한 이오시프 스탈린 옛 소련 공산당 서기장 이후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 집권한 대통령이다.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의 18년 재임 기간은 이미 넘어섰다.

그러나 로이터는 푸틴 대통령이 수십 년 만의 최대 위기를 맞은 러시아를 이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에서 '특별군사작전'을 벌이면서 서방과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고, 그로 인한 경제 제재로 외부적인 충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에는 용병기업 바그너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프리고진은 결국 반란에 실패했고 지난 8월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다.

한 소식통은 "러시아는 서방의 복합적인 힘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