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생활관련 기관·단체 MOU와 행복지킴이 선서
우체국·건보·한전·경남에너지·중개사·미용사회 등
상시 발굴-현장확인-지원·사후관리 빈틈없는 운영체계 구축
경남도 위기가구 발굴 특화사업, 전담인력 배치 등 12억원 투입

6일 도청에서 경남 행복지킴이단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06.
6일 도청에서 경남 행복지킴이단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11.06.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복지사각지대 안전망 구축을 위한 우리 동네 복지 파수꾼인 ‘경남 행복지킴이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도는 그동안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위기가구 찾기 전담관리사(25명) 배치 등 다양한 복지 시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은둔형 외톨이와 1인 가구 증가, 고독사 문제 등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가 지속 발생하는 등 신속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민관협력의 복지 안전망을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출범식을 개최하게 됐다.

위기상황에 놓인 도민을 찾아서 사회안전망에 안착하도록 도와주는 ‘경남 행복지킴이단’은 3만 4000여명 이웃들이 참여한다. 여기에는 도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기관‧단체인 우체국, 의료보험공단, 공인중개사협회 등 6개 기관‧단체 1만명이 새롭게 참여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활동도 체계적으로 본격 강화한다.

이날 출범식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18개 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과 도민생활 관련기관인 창원우체국, 경남에너지를 포함한 6개 기관 단체와 복지서비스 제공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출범식은 행복지킴이단 홍보 영상과 함께 운영계획 보고, 지킴이단 활동에 참여하는 10개 기관‧단체와의 업무협약, 행복지킴이단 대표 선서와 촘촘하게 위기가구를 찾아가는 의미를 담은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박완수 도지사는 “도민들의 생활 주변에 가까이 계신 경남 행복지킴이단 여러분의 조그마한 노력이 어려운 이웃들에게는 큰 도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도에서는 이웃들에게 손길을 내밀어 걱정과 고통을 같이 덜어주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행복지킴이단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행복지킴이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통영시와 창녕군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우수사례를 발표했으며, 전(前)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연구개발단장인 김헌 웰듀 컨설팅 대표가 ‘경남 행복지킴이단 아는 것이 힘!’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특강이 이어졌다.

경남도는 빈틈없는 운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선제적 발굴, 위기 징후별 관리, 현장확인, 든든한 지원 및 사후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집배원이나 검침원, 공인중개사, 미용사 등이 직무수행 중에 우리 이웃에 대한 관심과 관찰로 위기가구를 발견할 경우에는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즉시 신고해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을 신속히 발굴‧지원하게 된다.

또한 경남도는 행복지킴이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예산을 2배 증액한 12억원을 지원한다. 305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비를 100% 인상해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복지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활동이 우수한 읍면동 40개소에 특화사업비를 시범적으로 지원한다.

경남도는 39종의 위기정보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전년 대비 26%가 증가한 6만 6000건의 위기가구를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