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톱10 도시 중 1위
시민 수요 반영하고 릴스↑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전 세계 도시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 내 ‘릴스’ 게시물의 조회수는 지난해 대비 약 3배 늘었다.

서울시는 시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지난달 기준 45만 4000명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2014년 6월 처음 인스타그램 계정을 열어 약 3년만인 2017년 구독자 10만명을 넘겼다. 이후 7년 만인 올해 9월 처음으로 45만명 팔로워 수를 달성했다. 이로써 서울시는 글로벌 톱10 도시 가운데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게 됐다. 실제 일본 모리기념재단의 ‘2022년 세계도시 종합경쟁력 평가’에서 글로벌 탑10 도시에 포함된 도시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로, 7위인 서울의 팔로워는 1위 런던(2.4만명)의 약 19배에 이른다. 뉴욕 21만명, 도쿄 17만명, 파리 33만 3천명도 능가하는 수치다.

시는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 요인으로 최근 대세로 떠오른 숏폼 영상 콘텐츠, '릴스' 게시물을 늘리고 시민 니즈에 부합한 정보를 전달한 점을 꼽았다..

시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 콘텐츠 발행 횟수를 지난해(1~10월) 49건에서 올해 같은 기간 94건으로 약 2배로 늘렸다. 올 10월 기준으로 서울시 인스타그램 내 릴스 게시물의 총 조회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3배 증가한 1127만회를 돌파했다.

올해 인스타그램 조회수 1∼5위를 차지한 콘텐츠 모두 릴스였다. 1위는 지난 6월 ‘보라빛 남산서울타워 미디어 파사드(133만 8천회 조회)’다. ‘밤하늘을 수놓은 1천대의 드론! 금요일에 만나요 #한강불빛공연’, ‘전지적 서울시점 서울페스타편: 하늘에서 본 K-POP 콘서트’, ‘한강에 등장한 대형 혹등고래! K-콘텐츠 페스티벌 시작!!’ 등도 인기를 끌었다.

시는 소재 선정부터 기획, 게시까지 뉴미디어 홍보의 전 과정에 미디어채널팀에 자율성을 부여해 공공기관의 전형적 스타일인 ‘딱딱하고 경직한 이미지’를 벗은 것도 흥행몰이에 한몫했다고 평가했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주말에 어디에 가야 할지 고민될 때, 서울에서 열리는 문화행사나 축제 소식이 궁금할 때 서울시 인스타그램을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도록 시정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재미와 감동도 나누는 소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