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보낸 컨테이너 2천여개 추산”

북러 군사 협력 (PG) (출처: 연합뉴스)
북러 군사 협력 (P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군 당국이 2일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뿐만 아니라 단거리 탄도미사일 도 러시아에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북한 나진항을 통해 러시아로 보낸 컨테이너는 모두 2000여개로 추산되고, 이 컨테이너에 122㎜ 방사포탄을 적재했다면 20만발 이상이 지원됐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 컨테이너에 152㎜ 자주포 포탄만 실었다면 러시아에 지원한 포탄의 숫자는 100만발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군 관계자는 포탄과 단거리 탄도미사일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호환 가능한 T 계열 전차의 포탄과 함께 방사포와 야포, 소총, 박격포, 휴대용 대공미사일 등 다양한 무기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어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하고 있는 정황은 지난해 중순부터 식별되기 시작했고, 김정은의 러시아 방문 직전인 8월부터 북러 간 해상을 이용한 무기 거래가 보다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무기 지원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위성기술과 핵 관련 기술, 전투기 관련 부품, 방공시스템과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러시아군이 노획한 서방의 무기와 식량과 유류 등을 꼽았다.

특히 “현재 북한이 예고한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가 임박한 징후는 보이지 않지만 최근 엔진과 발사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한다”면서 다만 “발사 시기를 장담할 수는 없다. 최근 북한이 엔진시험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데, 2차 발사 이후 발견된 문제를 개선하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 등의 군사협력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조한 뒤, ”우리 군은 관련 동향을 면밀히 추적하고 군사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