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9개소 수거함 설치

'폐의약품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홍보 포스터 (제공: 서울시)
'폐의약품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홍보 포스터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우체통 활용 폐의약품 수거 시범사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3개월간 폐의약품 수거량이 지난해 동기에 비해 약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22년 7~9월 월평균 11.8톤에서 2023년 월평균 15.6톤으로 약 32% 증가했다. 이는 우체통 활용 수거사업으로 폐의약품 분리배출 간접 홍보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시민들이 분리배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우정사업본부 등과 ‘폐의약품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2월까지 우체통 활용 폐의약품 수거 시범사업을 펼치고 있다.

오는 11월 중순부터는 근로복지공단도 폐의약품 분리배출 사업에 동참 의사를 밝혀 서울지역본부 및 서울강남지사 등 총 9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한다. 근로복지공단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폐의약품을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폐의약품 분리배출 인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뿐만 아니라 민·관협력 사업 강화를 통해 폐의약품 분리배출 장소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폐의약품 수거함의 위치는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에 들어가 검색창에 ‘폐의약품’을 입력해 검색하거나 ‘도시 생활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체통은 검색 포털에서 ‘우체국 찾기’나 ‘우체통’으로 검색해 확인하면 된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폐의약품 분리배출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실천에 감사드린다”며 “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폐의약품 배출하고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