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예산복원 역량 모아달라”

30일 전북도가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전북지역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3.10.30.
30일 전북도가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전북지역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2023.10.30.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도가 본격적인 내년 정부예산안 국회 심사를 앞두고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전북연고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새만금 주요 SOC 사업 정상화 등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한 대응전략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30일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전북지역 의원과의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도당위원장과 국민의힘 이용호 국회의원 등 여야 도내 국회의원이 전원 참석했다.

전북연고 의원과의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국회의원,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국회의원 등 중진 의원들이 참석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이 자리에서 “국정감사 기간 중 새만금 SOC 정상화와 전북 현안 질의에 각별한 관심을 쏟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국회 심의에서 정치권과 도가 힘을 모아 새만금 예산이 반드시 회복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김 지사는 이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새만금 예산복원과 전북 예산확보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새만금 예산복원 없이는 예산심의가 절대 이뤄질 수 없다. 예산이 복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전북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회 각 상임위 및 예결위 심사에서 반드시 증액 반영돼야 하는 중점사업들을 중심으로 지역 의원별 전략적 역할 분담을 요청하고, 도정 주요 분야별 핵심사업 20건의 예산반영을 건의했다.

또 농생명산업분야 주요사업으로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과 ‘새만금 스마트팜 온실단지 조성’ 등 6개 사업의 국회단계 예산 증액 반영 필요성을 설명했다.

산업경제분야 사업으로는 ‘이차전지 실시간 고도분석센터 구축’과 ‘수소차 폐연료전지 자원순환을 위한 시험․인증 특화센터 구축’ 등 4개 사업의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복지·환경·안전분야 사업으로는 ‘전북권 산재 전문병원 건립’과 ‘세계자연유산 고창 지역센터 건립’ 및 ‘연도 항로 대체 여객선 건조’ 등 6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이어진 주요 현안 논의시간에는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등 새만금 SOC 예산 10개 사업의 원상회복을 포함한 ‘새만금 주요 SOC 사업 정상화’에 각별한 지원을 부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