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우호교류 상징’ 자리매김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공동성명
“공통과제 해결방안 논의의 장”

박형준 부산시장(왼쪽 세 번째)이 지난해 10월 22일 제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를 마친 뒤 시도현 지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3.10.30.
박형준 부산시장(왼쪽 세 번째)이 지난해 10월 22일 제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를 마친 뒤 시도현 지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3.10.30.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30일 제31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에 참가해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지사들과 관광활성화 등 한일해협권의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는 한일해협연안을 끼고 있는 부산·전남·경남·제주를 비롯해 나가사키·후쿠오카·야마구치·사가현 한일 8개 시도현 지사와 시장이 한일해협연안 지역의 발전과 양국 도시들의 공통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다.

매년 양국 각 도시가 서로 돌아가며 윤번제로 개최하며 지난 1992년 시작된 이후 한 차례의 중단도 없이 이어온 국제회의체로서 ‘한일 우호교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회의는 30일부터 이틀간 소노캄여수호텔 등 간사도시인 전남에서 개최된다. 이날 오후 2시 ‘관광활성화 방안’ 등 각 시도현의 공통·현안 과제들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지사회의를 시작으로 공동성명문 채택해 전남 주요 관광시설 방문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박 시장은 동북아물류중심도시, 우수인재도시, 국제금융도시, 국제관광도시, 워케이션 도시로서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부산의 새로운 관광 미래비전인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을 제시한다.

이 비전은 허브·미래·융합·매력·혁신도시의 5대 핵심 목표로, 관광교통인프라 개선, 관광 랜드마크 건립, 케이(K)컬쳐와 지역자원의 융합, 매력적인 지역콘텐츠 발굴, 편리하고 안락한 관광도시라는 기반 전략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는 부산이라는 도시의 특성과 강점을 살린 ‘글로벌 관광을 선도하는 퍼스트무버’로 부산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박 시장은 주제 발표에 이어 대한민국 부산이 유치에 도전하고 있는 2030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 또한 당부할 예정이다. 그는 한일해협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한일해협연안 도시 간의 상생․협력의 필요성과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부제처럼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삶, 인류를 위한 기술, 돌봄과 나눔의 장’을 펼칠 것을 강조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시도현 지사들과 회의에서 논의한 결과를 토대로 한일 관광활성화 상호협력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문’을 채택하고 발표한다. 공동성명서에는 도시별로 유치 또는 추진 중인 박람회, 축제, 대회 등을 상호 지지하는 내용도 담길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시도현지사회의 공동성명과 같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공동성명에 담는다.

박형준 시장은 “오늘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를 통해 한국와 일본의 도시별 관광활성화 방안을 공유하고 새로운 공동교류사업을 모색하는 등 8곳의 시도현이 한일 관광활성화에 상호협력해 한일해협권의 발전을 함께 이끌어갈 것”이라며 “이립(而立)의 나이를 넘어 ‘지속가능한 국제회의체’로서 당당히 자리매김한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가 앞으로도 더욱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내년 제32회 한일해협지사회의는 일본의 사가현에서 개최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