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0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9.04.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미래에셋증권 직원 횡령·사기 사건과 관련해 “금융회사가 의도적으로 불법을 은폐한 것들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미래에셋증권 금융사고 미보고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황운하 의원은 “(금감원은 미래에셋증권에서) 700억원대 사고가 났는데 보고도 받지 못했다”며 “300억원대 민사소송이 있는데 보고받고도 아무 조치를 안 했다”고 지적했다.

황운하 의원은 “사고 발생 1년 6개월이 지난 뒤 파악했다면 금감원 보고 시스템이 엉망인 것”이라며 “중징계 사유에 해당되는 보고 문제에 대해서 아무런 제재를 안 했다”고 밝혔다.

이복현 원장은 “허위보고, 누락 그 과정에서 고의라든가 중과실이 있었는지 검사해서 진상 규명해 책임을 최대한 물을 것”이라며 “금융회사가 의도적으로 불법을 은폐하거나 한 것들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기본적 관점은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복현 원장은 “제재 방안 등과 관련해서 개별법에 근거가 있는 건에 대해선 제재할 수 있다”며 “근거가 없는 건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 향후 재발방치 대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복현 원장은 “정부 당국 내부에서 규정 변경이 필요하면 금융위원회에 보고해 살펴보겠다”며 “입법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정무위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