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환경교육 정책과 홍남표 시장의 환경교육 열정으로 선정
산업도시 1번지서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성장 준비하는 대전환
선진적인 환경교육 도시 만들기, 지속적인 환경교육 정책 실천
환경교육도시 선정 비수도권 유일, 경남지역 환경교육 파급 효과 기대

홍남표 창원시장.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0.26.
홍남표 창원시장.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0.26.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가 27일 환경부로부터 2023년 환경교육도시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환경교육도시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 기반의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수한 환경교육 추진 기반이 있는 지역을 선정하는 제도이다.

창원시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규정,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 정책, 환경교육 인프라 조성, 지역 환경교육 정책에 대한 홍남표 시장의 관심과 의지를 높이 평가받아 추진 2년 만에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됐다.

이러한 성과는 2년간 노력의 결과로, 창원시는 2020년 환경교육특화도시 조성을 위해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을 선언하고, 환경교육을 위한 조례를 마련했다. 2023년 환경교육팀을 신설하고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창원시는 환경교육 주간과 같은 시민 참여형 행사를 통해 환경교육을 대중화하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 위원회를 개최하고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구성·운영해 환경 교육도시를 준비한 결과,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받았다.

환경부 환경교육도시 지정 공모에 17개의 지자체가 참가했으며, 2023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광역지자체는 부산광역시와 제주특별 자치도이며, 기초지자체는 창원시, 수원시, 시흥시, 광명시, 통영시가 선정됐다. 

이로써 창원시는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돼, 3년간(2023~2026년)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지원 내용은 환경교재·교육내용 개발과 보급, 지역 특화 환경교육 과정 운영 등 행·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창원시의 환경교육 기반 시설은 주남환경학교와 20개의 기타 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환경교육은 다양한 시의 부서와 환경교육단체에서 시행되고 있다. 특히 창원시는 다양한 환경환경을 활용한 환경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2만명 이상의 환경교육 참가자를 유치하고 있다.

시는 제1회 환경교육 주간행사는 물론, 시민장터 길마켓, 지속가능 발전 시민 교육, 투명페트병 교환 행사등을 시행했으며,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5년 연속 수상했다.

환경교육 인원은 2020년 7만 5559명, 2021년 14만 2387명, 2022년 21만 6341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창원시민의 20%가 환경교육에 참여했다.

시는 이번 환경교육도시 지정 이후 일상에서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생태시민 양성을 목표로 모든 시민에게 평생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환경교육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환경교육종합센터와 경남권 유아환경교육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환경교육 우수 프로그램, 교육시설 등의 환경교육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통합 플랫폼’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습지‧해양‧도심 생태계가 잘 발달돼 있는 창원의 다양한 환경 자원 특징을 살려 현재 교육을 활성화하는 창원형 통합 생태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창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도시로서 세계 탄소무역장벽에 대비한 기업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교육이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관내 기업의 ESG 대응력을 높이고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고자 ‘ESG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지원 상담과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