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 중부내륙선 남한강 휴게소 공사 현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국회의원 현장 방문 및 기자회견에서 이소영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4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 중부내륙선 남한강 휴게소 공사 현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국회의원 현장 방문 및 기자회견에서 이소영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24일 경기도 양평군 남한강 휴게소를 현장 점검하고 민자 전환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최인호·김민철·박상혁·이소영·조오섭·한준호·홍기원은 이날 오전 서울-양평고속도로 강상면 종점에서 1㎞ 떨어진 곳에 건설되고 있는 남한강 휴게소를 현장 방문했다.

현장 점검에 참여한 민주당 이 의원은 “도로교통공사(도공)가 229억원을 들여 휴게소 주유소 건물을 다 지어놓고 뒤늦게 민자 전환했다”며 “이례적인 결정으로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200개가 넘는 재정고속도로 중 남한강 휴게소가 유일한 사례”라며 “도공이 애초 민자로 운영할 계획이 없었다면, 왜 굳이 229억원을 들여 건물을 지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민자 전환 시기가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 취임 이후라는 점, 서울-양평 고속도로 교통량을 누락했다는 점, 민자사업자가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회사라는 점 등이 의혹을 더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서울-양평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남한강 휴게소의 이용객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교통량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민자사업자를 선정한 것은 특혜를 줬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남한강 휴게소의 민자 전환이 ‘윤석열 테마주’로 불리는 위즈코프의 특혜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위즈코프는 민자사업자로 선정되기 전까지 첨단 휴게소 운영 경험이 전무하다”며 “윤 대통령과 관련된 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특혜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민주당 최 의원은 “휴게소의 15%만 민간이 투자하는데, 15년간 사업 운영권을 보장해줬다”며 “사업자로 선정된 사람은 윤 대통령의 대학동문으로 이 업체는 ‘윤석열 테마주’로 알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한 의원도 “필요하다면 특검을 통한 강제수사까지 검토해야 한다”며 “의혹을 해소하고 사업이 정상화되도록 민주당은 특검·국정조사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실행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국토부 종합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더불어 남한강 휴게소 특혜 의혹도 집중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