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국가산단 신속 추진 총력... 연내 예타 신청”
기업투자수요 확보로 신속 예타추진 의지 밝혀

홍남표 창원시장이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과 대회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0.24.
홍남표 창원시장이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과 대회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10.24.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24일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 열린 신규 국가산업단지 범정부 추진지원단 제4차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토교통부 1차관 주재로 관계 중앙부처 관계자들과 국가산업단지를 추진 하는 11개 시·도 부지사, 12개 기초자치단체장, LH 등 산업단지 관계기관, 산업계 등이 참석했다. 신규 국가산단 추진현황·주요 현안 사항, 규제개선 건의 과제에 대한 논의와 협의 등을 했다.

홍 시장은 “정부 추진 목표에 맞춰 연내 예타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대‧중견기업 대상으로 MOU 체결 등 유효수요를 확보해 2024년에 예타 통과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에는 산단 입주기업들을 위한 최첨단 대형 공동 연구시설 구성, R&D 중심 공공기관 유치, 고급인재 양성기관 집적 등을 통해 신개념 산단을 구축할 것”이라며 “산단이 성공적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치밀하게 준비해 가겠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는 의창구 북면, 동읍 일원 약 103만 평 규모에 들어서는 ‘창원 방위‧원자력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개발제한구역 해제, 산업단지계획 승인 등 절차를 다부처 협업을 통해 신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