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정 AI 아바타 아나운서 ‘케이온’이 안내방송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 ⓒ천지일보 2023.10.23.
경륜경정 AI 아바타 아나운서 ‘케이온’이 안내방송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 ⓒ천지일보 2023.10.23.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경정총괄본부가 동종업계 최초로 AI 아바타 아나운서인 ‘케이온(K-ON)’을 개발해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AI 아바타 아나운서의 이름인 ‘케이온(K-ON)’은 경륜(KCYCLE)과 경정(KBOAT)의 앞 글자를 딴 ‘K’와 방송중임을 뜻하는 ‘ON’의 합성어다.

‘케이온’은 경륜경정총괄본부 방송팀 직원인 방윤서 아나운서의 음성과 얼굴, 신체를 모델로 약 5개월 동안 수차례에 걸친 영상촬영 및 방대한 음성데이터 녹음 등을 통해 완성됐다.

이렇게 개발된 ‘케이온’은 텍스트(정보) 입력만으로 손쉬운 영상제작이 가능하게 됐다. 영상 촬영과 편집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 물리적·공간적 제약 등이 대폭 축소돼 방송 제작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특히 본장과 각 지점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다양하고 폭 넓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데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영용 경륜경정총괄본부 방송팀장은 “최근 방송 트랜드에 발맞춰 AI 아바타와 방송기술을 접목시켜 업무효율성을 꾀하고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신속한 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케이온’을 도입하게 됐다”며 “고객을 위한 사업 홍보, 뉴스, 캠페인과 내부 프로세스 구축 등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륜경정총괄본부 방송팀은 올해 상반기부터 경주 중 선두속도를 측정해 경주화면에 표출해 주는 서비스인 ‘스피드센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생동감 있는 경륜경주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경륜본장 인필드 내에 선수들과 비슷한 높이의 중계용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다양하고 신선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