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출처: 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카카오가 시세조종을 했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19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감원 특사경은 김 전 의장에게 23일 오전 10시 금감원 출석을 요구했다.

앞서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는 이날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김지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배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벌인 뒤 “증거인멸과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다만 영장실질심사를 함께 받은 강모 카카오 투자전략실장, 이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부문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했다.

김 부장판사는 “현재까지 확보된 증거 자료로 객관적 사실관계는 상당 정도 규명된 것으로 보이고, 장기간에 걸친 수사 진행 경과 등에 비춰 피의자나 공범이 조직적·계획적으로 방어권 행사의 범위를 넘어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배 대표 등은 지난 2월 SM의 인수 경쟁자였던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2400억원을 들여 SM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 이상으로 올린 혐의를 받는다.

배 대표 구속에 힘입어 금감원 특사경이 정점인 김 전 의장을 소환해 의혹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감원 특사경은 지난 8월 김 전 의장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