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신뢰·고객가치 최우선 약속
국내 최다 270여개 성능 검사
상품화 과정 거쳐 품질 인증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
중고차 시장 정보 비대칭 해소
차량이력부터 허위매물 선별도
구입·판매 전과정 100% 온라인

[천지일보 양산=정다준 기자] 유원하 현대자동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19일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열린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19.
[천지일보 양산=정다준 기자] 유원하 현대자동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19일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열린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0.19.

[천지일보 양산=정다준 기자] “고객에게 투명, 신뢰, 고객가치를 최우선할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합니다.”

유원하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19일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열린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에서 이같이 말하며 현대차 인증중고차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유원하 부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현대차는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 한다(Made by us, Cared by us)’는 철학 아래 인증중고차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중고차 판매를 넘어서 고객이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해, 투명하고 공정한 중고차 거래문화를 안착시킴으로써 국내 중고차시장의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유 부사장은 이어 “현대차는 첫 독자 생산모델 생산 이후 50년 만에 글로벌 3위에 오른 것은 고객을 최우선하는 초심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초심은 우리 사업의 근간이다. 고객에게 투명, 신뢰, 고객가치를 최우선할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사업자등록을 시작으로 인증중고차사업을 단계별로 준비해왔으며, 1년 10개월 만에 중고차 매집에서부터 상품화, 물류, 판매에 이르기까지 중고차사업 전과정에 걸쳐 자체 인프라를 마련하고 오는 24일부터 사업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올해 중고차 판매 5000대를 시작해 내년 2만대 등 점진적으로 판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 중고차 거래량은 지난해 기준 238만대로 같은 기간 신차 등록 대수보다 약 1.4배 많았다. 이 중 현대차와 제네시스 중고차는 90여만대로 전체 중고차 거래의 약 38%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판매 대상 차량을 5년 10만㎞ 이내 무사고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으로 한정하고, 국내 최다 수준인 현대차 272개 항목, 제네시스 287개 항목에 걸친 진단·검사를 거쳐 품질 인증을 받은 중고차를 판매한다.

[천지일보 양산=정다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19일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를 열고 현대차 인증중고차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사진은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전경.ⓒ천지일보 2023.10.19.
[천지일보 양산=정다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19일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에서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미디어 데이를 열고 현대차 인증중고차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사진은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전경.ⓒ천지일보 2023.10.19.

현대차는 우수한 품질의 중고차를 공급하기 위해 신차의 제조공장에 해당하는 인증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를 경남 양산과 경기도 용인 두 곳에 마련했으며, 향후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해 주요 권역에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매입된 중고차는 인증중고차 전용 상품화센터에서 정밀진단과 품질개선, 검사, 인증 등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고품질의 차량으로 리뉴얼된다.

특히 양산 인증중고차센터는 부지면적(3만 1574㎡) 기준으로 단일 브랜드 상품화센터 중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로, 연간 1만 5000대의 중고차를 상품화할 수 있어 인증중고차 허브 기지 역할을 할 예정이다.

손선익 명장(현대차 고객서비스솔루션실 하이테크랩 수석 엔지니어링)은 “인증중고차에서 중요한 것은 자동차 그 자체이다. 해서 상품에 충실히 하고자 했다”며 “양산센터는 중고차 최대규모인 전용시설이다. 우리가 잘 아는 차를 꼼히 상품화해 고객에게 신뢰를 안겨드리고자 전용센터 구축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제조사로서 보유한 자체 데이터는 물론 외부 기관에서 확보한 대량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Hi-LAB)’ 및 ‘인공지능 가격산정 엔진(AI Pricing Engine)’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이랩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 이력과 국산·수입차 전모델 현재 시세 및 추이를 제공한다. 또한 실거래 대수 통계를 통해 브랜드별·성별·연령별·지역별·가격대별·연료타입별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 인기 모델 순위도 제시해 주며, 중고차 거래 가이드 등도 제공한다.

특히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 이력은 현대차가 자체 보유한 정기 점검 및 수리 이력은 물론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의 공공데이터까지 활용하는 등 분산돼 있던 다양한 차량 이력 정보를 고객이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통합했다.

현대자동차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전경.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3.10.19.
현대자동차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전경.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3.10.19.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기본 정보는 물론 ▲전손, 도난, 침수 등의 특수사고 및 보험사고 이력 ▲중고차 성능점검 및 자동차검사 이력 ▲정비 이력 ▲리콜 이력 ▲정상매물 여부 등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은 모바일 앱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및 인증중고차 전용 웹사이트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는 물론 견적, 계약, 결제, 배송 등 ‘내차사기’ 전과정을 온라인 원스톱 쇼핑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최종 구입한 차량은 집 앞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된다.

현대차는 신차 구입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는 ‘내차팔기’ 서비스도 선보인다. 신차 구입 고객은 타던 차량의 브랜드 상관없이 매각할 수 있다.(단 차량 연식 8년 미만, 주행거리 12만㎞ 미만 차량 신청가능)

‘내차팔기’ 서비스는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현대차·제네시스 신차 구입 고객에 한해 이용할 수 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AI 가격산정 엔진 등을 통해 차량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신차 구입 고객의 중고차를 매입한다. 내차팔기 역시 실제 차량 상태 확인을 위한 전문인력 방문을 제외하고 매각 전과정을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