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CEO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출처: 연합뉴스)
팀 쿡 애플 CEO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출처: 연합뉴스)

중국을 방문 중인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8일 "미·중 양국 정부가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는 것을 지지하며 안정적인 양국 경제 무역 관계를 유지·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쿡 CEO는 이날 베이징에서 왕원타오 상무부장을 만난 자리에서 "애플은 중국에서 30년 발전 성과를 소중히 여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양국 기업의 실무 협력을 위해 양호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지원하겠다는 뜻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중국은 높은 수준의 개방을 확고히 추진하고 시장 접근을 계속 확대할 것"이라며 "시장화, 법치화, 국제화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애플을 포함한 다국적 기업이 중국 시장의 이익을 함께 누리고 상생 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출시된 아이폰 15가 중국 시장에서 화웨이에 밀려 난조를 보이는 가운데 쿡 CEO는 최근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

그는 지난 16일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아이폰15 프로 맥스로 찍은 청두의 야경을 게시하며 중국 방문 사실을 알렸다.

이어 청두의 애플스토어를 찾아 고객들과 소통했고, 18일 오전에는 애플 워치를 생산하는 저장성 자산현의 공장을 방문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