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ADEX 개막식 참석 축사
“원조 받던 나라서 이젠 수출”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 확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 입장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 입장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방위산업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된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DEX) 2023’ 개막식에 참석해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시회에 모습을 드러낸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인 FA-50 경공격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방공체계 M-SAM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 K-9 자주포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K-2 전차 ▲실시간 정밀타격이 가능한 천무 다연장로켓 등을 일일이 언급하며 “우리 방위산업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서울 ADEX에는 미군 전력도 함께하고 있다”며 “피로써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지켜온 한미동맹의 압도적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의 스텔스 전략폭격기 B-1B 랜서, 세계 최강 스텔스 전투기로 꼽히는 F-22, 첨단 전자전기 EA-18G ‘그라울러’ 등이 전시됐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방위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정부는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방위산업의 성장 기반을 굳건히 하고자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 역시도 해외 정상회담에서 방산을 안보협력 의제에 포함시켜 수출에 힘써왔다”며 “이제 방산협력은 단순히 무기 수출을 넘어 장비 부품 공급, 교육훈련, 공동의 연구개발까지 협력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우리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며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AI·디지털 기술을 통한 항공우주·방위산업 발전과 기술 개발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부각했다.

윤 대통령은 “미래 전장 환경에서 승리의 관건은 우주항공기술과 AI·디지털 기술”이라며 “향후 신설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항공우주산업의 도약을 이끌어갈 것”이고 밝혔다.

이어 “군 작전의 AI 디지털 기반을 가속화하고,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