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마을 공동체 활성화’ 솔티모시 축제 오는 21일 개최 리플릿. (제공: 정읍시) ⓒ천지일보 2023.10.16.
정읍시 ‘마을 공동체 활성화’ 솔티모시 축제 오는 21일 개최 리플릿. (제공: 정읍시) ⓒ천지일보 2023.10.16.

[천지일보 정읍=김도은 기자]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마을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한 제7회 솔티모시 축제가 오는 21~22일 정읍시 솔티(송죽)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는 솔티마을 주민들의 공연으로 시작해 대형 모시비빔밥 체험과 대형 모시가래떡 체험 등 주민과 관광객이 참여해 즐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솔티숲 탐방로를 걸으며 주민의 스토리텔링 해설을 듣는 체험과 솔티숲 명상 체험, 모시족욕 체험 등 마을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연계한 여러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마을에서 자생하는 각종 산나물을 활용한 솔티 밥상 체험과 솔방울·단풍잎 등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자연을 느끼고 경험해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통기타·밴드·버스킹 공연과 솔티 작품 전시 등 마을 곳곳 볼거리가 풍성하다.

노동숙 솔티마을 대표는 “이번 축제는 마을 고유의 역사·문화·자산을 보존하고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들이 주도해 준비한 의미 있는 축제”라며 “많은 사람이 축제장을 방문해 즐거운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