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당국자 인용 "사전인지한듯" vs NYT "이란, 소식 듣고 놀라"
美, 공식적으로는 신중한 입장 견지…"이란개입 증거 아직 안 나왔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10일(현지시간)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사관학교 임관식에 참석하고 있다.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이날 연설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배후가 이란이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출처: 연합뉴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10일(현지시간)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사관학교 임관식에 참석하고 있다.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이날 연설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배후가 이란이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출처: 연합뉴스)

이란이 자신들이 오랫동안 지원해온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계획을 사전에 알았는지를 두고 미국발로 엇갈리는 보도들이 나왔다.

미국 정부 당국자는 1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익명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작전을 계획 중이라는 것을 이란은 알았을 것 같다(likely)고 말했다고 통신이 보도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이란이 하마스에 이스라엘을 공격하라는 지시를 내렸거나, 작전을 조율했음을 보여주는 정보는 현재로선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국자는 "일어날 일(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해 그 시스템(이란 정부) 내부에서 최소한 일부는 분명하게 알았거나 계획 단계에서 기여했는지에 대해" 미국은 추가 정보를 살펴볼 것이라면서 "결론을 내리기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반면에 뉴욕타임스(NYT)는 이란의 핵심 지도자들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소식에 놀랐다는 미국 정보 부문 당국자들의 전언을 소개했다.

이란 정예 부대인 혁명수비대 지도자들과 그에 협력하는 제3국 인사들 간의 회합 등 미국 당국이 모니터링하는 이란의 움직임에서 이번 사태와 연결할 수 있는 정황이 포착된 바 없다는 것이다.

공식적으로 미국 정부는 지난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 이후 현재까지 이란의 '공모' 가능성을 거론하면서도 '명확한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확실한 증거 없이 이란의 개입을 예단할 경우 이번 사태를 둘러싼 갈등의 확대와 격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 미국이 보이는 신중함의 배경 중 하나로 해석된다.

미국 조야에 이스라엘에 대한 초당적 유대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에서 이란과 하마스를 '한 몸'으로 규정하면 그것은 이란에 대한 모종의 조치를 취하라는 압박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이란 최고 지도자인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10일 "시온주의 정권(이스라엘) 편을 드는 자들은 지난 2, 3일간 이번 행동의 배후가 이란이라는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며 "그들은 틀렸다"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마이클 매콜 미 하원 외교위원장(공화)은 이날 이스라엘 사태와 관련해 정보당국으로부터 비공개 브리핑을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이집트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 사태 사흘 전,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매콜 위원장은 "비밀로 분류된 정보에 너무 깊이 들어가길 원치 않지만, 경고는 있었다"며 "어느 급에서 이뤄졌는지가 의문 사항"이라고 부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