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장관 “사실관계 확인 중”

(서울=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문승현 차관이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준비하고 있다. 2023.10.11
(서울=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문승현 차관이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준비하고 있다. 2023.10.11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여야가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중국이 최근 탈북민 600여명을 강제 북송했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정부 대처를 질타하며 조속한 대응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이날 통일부 국감에서 해당 보도를 거론하며 “보도가 사실이라면 외교부 장관과 통일부 장관이 함께 국민들한테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북한 인권을 중시하는 윤석열 정부 치욕의 날”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고자 했던 탈북민 600여명의 생명이 위태로워졌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뭐 하고 있었나. 탈북민들을 죽음의 사지로 몰아넣은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 들어 한미일 간의 관계가 좋아졌을지 모르겠지만 중국, 러시아와의 관계가 멀어지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는 것”이라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은 완전히 실패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같은당 김경협 의원도 "윤석열 정부의 대중 외교 전략의 실패를 방증하는 것"이라며 "현 정부의 외교적 무능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중국의 탈북민 대규모 강제북송 보도가 사실이냐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의 질의에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힌 뒤, “이 사태에 대해 정부는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대규모 강제 북송을 예상했느냐는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의 물음에는 “통일부는 아시안 게임 직후에 이런 사태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통일부는 그동안 다양한 외교적 경로를 통해서 중국에 탈북민 강제북송은 절대로 안 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에 걸쳐서 밝혀왔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조선일보는 중국 당국이 항저우 아시안 게임이 폐막한 직후인 지난 9일 밤 지린성과 랴오닝성에 수감했던 탈북민 600여명을 훈춘·도문·난핑·장백·단둥 세관을 통해 민간 트럭으로 북송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