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교안엔 포함 안돼

예비군 야지전술훈련 장면. (출처: 연합뉴스)
예비군 야지전술훈련 장면.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내년부터 예비군을 대상으로 북한 인권 실상과 유엔군사령부 역할과 기능을 알리는 교육이 더욱 강화된다.

국방부는 9일 내년도 예비군 교육 표준 교안에는 올해는 포함되지 않았던 북한 인권 실상, 유엔군사령부의 역할과 기능이 반영된다고 밝혔다.

내년도 표준 교안은 ▲정전 체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북한의 실상과 위협 ▲예비군의 역할과 중요성 등 3가지 주제로 구성해 제작되는데 여기에 ‘북한 인권 실상’과 ‘유엔사 역할 및 기능’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북한 인권 실상은 통일부가 낸 ‘2023 북한인권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통일부는 지난 3월 2017∼2022년 탈북한 탈북민 508명의 증언을 바탕으로 북한인권보고서를 작성해 공개한 바 있다.

특히 유엔사 역할과 기능과 관련해서는 정전 체제에서 유엔사가 맡고 있는 역할, 한반도 유사시 일본 내 7곳에 있는 유엔사 후방 기지 역할 등이 교안에 담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8월 제78주년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에서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의 역할은 북한의 남침을 차단하는 최대 억제 요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방부는 오는 11월 14일 서울에서 유엔군사 회원국 국방장관회의를 개최한다. 한미 국방장관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회의는 한미와 유엔사 회원국 간 결속력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