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촉즉발 상황에 위험성 더해”

북한 선박 불법 해상 환적. (출처: 연합뉴스)
북한 선박 불법 해상 환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자국 선박의 불법 해상 활동 감시에 참여하는 프랑스를 강하게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조선-유럽협회 연구사 류경철 명의로 작성된 ‘프랑스는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그만두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인용해 “프랑스는 그 누구의 흉내를 내며 구시대적인 ‘포함(砲艦) 외교’에 매력을 느낄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프랑스 해군 초계기가 이달 한반도 일대 수역에서 북한 불법 환적 감시에 나서기로 한 사실을 언급하며 “해마다 꼭꼭 출석을 긋는 모양새를 통해 미국의 대조선(대북) 압박 소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자국 지위를 높여보려는 그들의 궁한 처지가 천박하게 여겨질 뿐”이라고 깎아내렸다.

이어 “미국과 그 추종 세력들의 군사적 적대 행위로 하여 조선반도의 군사 정치 상황이 일촉즉발의 열핵전쟁 발발 상황으로 한 치 한 치 다가서고 있는 때에 프랑스까지 여기에 머리를 들이밀고 있는 것은 사태의 복잡성과 위험성을 더해준다”고 강조했다.

안보리는 2017년 북한 6차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 결의 2375호를 채택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유류 반입량에 제한을 받자 공해상에서 선박 간 환적 방식으로 유류를 불법적으로 들여왔고 프랑스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뉴질랜드 등은 이를 막기 위한 감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