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바이든 대통령이 미 메릴랜드주 라르고에 있는 프린스조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경제 관련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출처:AP/뉴시스)
 지난 14일 바이든 대통령이 미 메릴랜드주 라르고에 있는 프린스조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경제 관련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출처:AP/뉴시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남미 주민들의 불법 이민을 막기 위해 국경 장벽을 추가로 건설하고 강제 추방을 재개하는 등 강경 노선으로 선회하고 있다.

국토안보부는 5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리오그란데 밸리에 추가적인 국경 장벽 건설을 위해 26개 연방법 적용을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은 성명에서 "국경 지대 불법 유입을 막기 위해 물리적인 장벽을 건설해야 할 긴급 필요성이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연방 정부 차원의 이 같은 행정 조치가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임 시절에 국경 장벽 건설을 위해 애용됐던 조치다.

이번 조치는 임기 내 추가적인 국경 장벽 건설은 없다고 지난 대선부터 공언해 온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이라고 CNN은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급증하는 불법 이민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 왔다.

특히 지난 5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도입된 불법 입국자 즉시 추방 정책인 '42호'를 폐지하고 합법적인 이민을 늘리되 불법 이민 처벌을 강화하는 새 정책을 도입한 이후 잠시 주춤하는 듯했던 중남미 불법 이민이 다시 늘며 우려가 가중하는 상황이다.

내년 재선 도전을 앞두고 유력 경쟁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세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지층 반발을 무릅쓰고 이민 문제에 있어 '비상 처방'을 선택한 셈이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회계연도 동안 리오그란데 밸리에만 24만5천명의 불법 이민자가 유입됐다.

장벽 건설에 필요한 비용은 트럼프 전 대통령 당시인 2019년 회계연도에 충당한 장벽 건설 자금에서 집행될 예정이다. 해당 예산은 올해 안에 사용돼야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해당 예산이 국경 장벽용으로 못박혀 있었고, 명목 변경을 추구했지만 의회가 승인하지 않았다"며 "내가 그것을 막을 방법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경 장벽이 효과적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엔 "아니다"라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바이든이 나와 미국에게 넘쳐나는 불법 이민자에 대해 사과할 것이냐"며 "그의 사과를 기다릴 것"이라고 비꼬았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시인 2017년부터 2021년 1월까지 멕시코 접경지대에는 모두 450마일(724km) 길이의 장벽이 건설됐다.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장벽 건설을 추진했지만, 연방 정부는 이 계획을 보류시켜 왔다.

바이든 행정부는 또 이날 그간 보류돼 온 베네수엘라 불법 이민자에 대한 추방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연방 정부는 그간 베네수엘라의 인권 상황 등을 감안해 인도적 이유로 베네수엘라 불법 이민자에 대한 직접 추방은 자제해 왔다.

CBS 방송은 지난달에만 약 5만명의 베네수엘라인이 미국과 멕시코 국경을 불법으로 넘어 들어 왔다면서,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이라고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