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 흥행 조짐 속 빠른 배송 강점 내세워

어러머(왼쪽)과 허마의 아이폰 판매 안내 (출처: 연합뉴스)
어러머(왼쪽)과 허마의 아이폰 판매 안내 (출처: 연합뉴스)

중국에서 새롭게 출시된 애플 스마트폰 아이폰15가 예상 밖의 흥행 조짐을 보이자 배달 플랫폼들이 앞다퉈 판매전에 뛰어들었다고 증권시보 등 현지 매체가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배달 플랫폼인 어러머는 지난 16일 중국 내 아이폰15 예약 판매 시작 직후 "전국 300개 도시의 3천개 애플 매장과 합작해 아이폰15 판매를 개시했다"며 "30분 내 배송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배달 플랫폼 메이퇀도 즉각 아이폰15 판매 소식을 알리면서 "빠르면 30분 이내 배송할 수 있다"고 맞불을 놨다.

알리바바의 신선식품 배달 전문 플랫폼인 허마 역시 오는 22일부터 아이폰15를 판매한다고 발표한 뒤 "주문에 성공할 경우 빠르면 18분 이내에 새 기기를 받을 수 있다"며 고객 유치전에 가세했다.

배달 플랫폼들이 아이폰15 판매에 경쟁적으로 나선 것은 경제 침체로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이 스마트폰이 애초 예상과 달리 흥행할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오후 8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 내 공식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15 시리즈 예약 판매가 시작된 지 1분 만에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이 매진됐다.

애플스토어 홈페이지는 10분 만에 다운됐고, 30분도 안 돼 준비한 물량이 모두 팔렸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고조 속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지난달 말 전격 출시한 '메이트 60 프로'가 중국인들의 애국주의 열풍에 편승, 돌풍을 일으키면서 아이폰15의 중국 내 판매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었다.

메이트 60 프로는 미국의 제재를 뚫고 첨단 반도체 장비를 갖춰야 하는 7nm(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프로세서를 갖춰 세계를 놀라게 했다.

중국인들이 자국 스마트폰의 기술적 발전에 열광하며 앞다퉈 메이트 60 프로 구매에 나섰고, 화웨이는 이 스마트폰 출하 목표를 애초 계획보다 20% 늘렸다.

이런 상황에서도 중국인들의 아이폰에 대한 변함 없는 사랑이 확인되자, 티몰과 징둥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뿐 아니라 배달 플랫폼들도 빠른 배송을 무기 삼아 아이폰15 판매전에 뛰어들었다고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다만 이들 배달 플랫폼이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기 어려워 약속과 달리 제때 배송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선양=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