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MRO산업 보호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김현철(사천2) 경남도의원. (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9.21.
김현철(사천2) 경남도의원. (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9.21.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김현철(사천2) 도의원이 21일 제407회 본회의 5분발언에서 최근 인천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쏟아냈다. 그는 이 개정안이 항공 MRO(정비, 수리·점검) 산업을 위협하고 있다며 지방의 항공 MRO산업을 짓밟아 없애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김 도의원은 사천시가 한국항공우주산업을 중심으로 항공우주산업 부품업체가 밀집한 국내 항공산업의 중요한 요충지임을 강조했다. 또한, 항공 MRO산업이 국내 경제에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국가 핵심 인프라 사업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2017년 국토교통부가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항공 MRO 사업자로 선정한 이후, 경상남도와 사천시, KAI는 국내 항공 MRO사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상당한 자금을 투입해 항공 MRO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국내 LCC(저비용항공사) 항공사의 기체 정비를 수행하고 있다.

김 도의원은 항공 MRO산업이 시설과 장비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며 초기 단계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산업 육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재 항공 MRO 산업의 양분화로 인해 중복 투자와 예산 낭비 등 국가 균형 발전에 어긋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도의원은 이 법 개정이 지방의 항공 MRO산업을 위협하며, 지방 소멸과 수도권 집중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지방의 항공 MRO산업을 보호하고 키우기 위해 정부에 관심을 적극적으로 기울이고 나서도록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