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제공: KG모빌리티)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제공: KG모빌리티)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토레스 EVX는 토레스 플랫폼에 EV 스타일과 오프로드 콘셉트를 결합한 중형급 전기 SUV이다. 앞서 KG모빌리티는 지난 3월 토레스 EVX 네이밍 확정 및 서울모빌리티쇼 공개, 사전계약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이날 진행한 ‘토레스 EVX 온라인 쇼케이스’에선 경제성 안전성 실용성 용도성 등 해당 차량의 주요 특장점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유튜버 긱블이 토레스 EVX의 리튬 인산철 블레이드 배터리나 상온과 영하 7도 저온 환경의 V2L을 활용한 전기기기 사용 실험을 통해 저온 상태에서의 배터리 성능을 보였다. 전 농구선수 하승진과 전태풍 등은 토레스 EVX의 공간 활용성과 레저 활동 적합성에 관해 설명했다.

토레스 EVX는 엔트리 모델부터 자율주행기능, 운전자 보조 시스템, 커넥티비티 내비게이션 기능, 전자식 변속시스템 등 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사전계약 당시 기존 판매가 4850만~5200만원 보다 최대 200만원 가량 낮춰 세제혜택 후 E5 4750만원, E7는 4960만원으로 최종 확정했다. 환경부‧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실제 구입가격은 3000만원대다.

토레스 EVX의 전면부는 ▲수평형 LED 주간주행등 ▲순차점등 턴시그널 일체형 램프 ‘키네틱 라이팅 블록’ ▲프로젝션 타입 상하향등 ▲LED 헤드램프 ▲프론트 범퍼를 적용했다.

측면‧후면부의 경우 플래그 타입 아웃사이드 미러, C필러 가니쉬, 핵사곤 타입 리어 가니쉬,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구성했다. 적재공간은 839L, 최저 지상고는 175mm, 진입‧탈출각은 각각 18.8‧21.1도다.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제공: KG모빌리티)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제공: KG모빌리티)

배터리의 경우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재 위험성이 낮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한다. KG모빌리티가 전기차 분야 기업 BYD와 협력해 설계한 73.4kWh 용량 리튬 인산철 블레이드 배터리다. 1회 충전 주행거리 433㎞다(18인치 타이어,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 보증기간은 10년 또는 100만km를 제공한다.

토레스 EVX는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로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34.6kgf·m 동력성능을 낸다. 이는 내연기관 토레스(170마력, 28.6kg·m) 보다 최고출력은 약 22%, 최대토크는 21% 상승한 수치다.

토글 스위치 타입 전자식 변속기시스템도 갖췄다. 또 운전자 환경에 따라 선택 가능한 컴포트, 스포츠, 에코, 윈터 등 4가지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감속 시 모터 저항을 활용해 전기에너지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은 3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도로여건 전방차량 과속카메라 등 상황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자동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도 탑재했다. 고전압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은 영상 8도부터 작동한다. 

또 토레스 EVX는 실외 V2L(Vehicle-to-Load) 커넥터를 기본 적용했다. 최대 3.5kW의 소비 전력을 배터리 용량의 20% 수준까지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방전 제한량은 AVN에서 20%~70%까지 설정 가능하다.

토레스 EVX에는 24개 주행안전 보조시스템도 적용했다. 

해당 시스템으로는 ▲자사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후측방 레이더로 주변을 인식하고 차량을 제어해 사고를 예방하는 ‘4코너 BSD(Blind Spot Detection) 시스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속도를 넘지 않도록 경고하고 보조하는 ‘지능형 차량 속도 제어 기능’ 등이 있다.

이외에도 해당 차량에는 8개의 에어백과 차체 81%에 고장력 강판을 사용했다. 초고장력 강판은 47%다. 긴급 차량 탈출을 위한 긴급 구난장치와 비상 경광등 기능을 하나로 합친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키트, 후진경고음 시스템도 기본 제공한다.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내부 모습. (제공: KG모빌리티)
KG모빌리티가 20일 중형급 전기 SUV ‘토레스 EVX’를 출시했다. 사진은 해당 차량 내부 모습. (제공: KG모빌리티)

내부는 운전자의 편의성과 공간감을 고려해  ‘슬림 앤 와이드(Slim&Wide)’ 설계를 적용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콘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여러 정보를 제공한다. 실내공간 확장을 위해 센터 가니쉬와 에어 벤트는 대시보드(IP패널)와 일체감 있게 디자인했다.

무선충전 기능이 탑재된 플로팅 타입의 센터콘솔은 여러 용도로 수납할 수 있게 설계했다. 또 실내 전면, 센터콘솔, 도어에 엠비언트 라이트를 적용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콘 AVN을 연결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 운행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 서비스를 5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등 스마트 미러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토레스 EVX는 주 사용자에 한해 디지털 키 공유가 가능하다.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이나 NFC 카드를 통해 차량 도어 열림‧잠금 설정, 시동‧주행 등이 가능하며 오토 도어 열림‧잠금, 비상경보, 트렁크 열림 등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토레스 EVX의 외관 컬러는 ▲라떼 그레이지 ▲그랜드 화이트 ▲아이언 메탈 ▲플래티넘 그레이 ▲포레스트 그린 ▲댄디 블루 ▲스페이스 블랙 등 원톤 컬러 7가지가 있다.

투톤 컬러의 경우 위 색상 중 댄디 블루와 스페이스 블랙을 제외하고 5가지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조‧천연 가죽시트 등으로 구성된 내장 컬러는 그레이 투톤, 블랙 중 선택이 가능하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사전‧본계약 고객에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전계약 고객이 해당 차량을 연내 출고하면 20만원 상당 충전권을 준다. 지난 3월 서울모빌리티쇼 기간 계약한 고객 중에선 300명을 추첨해 픽업&딜리버리 충전 서비스권(2회)을 제공한다. 출시 후 계약 고객은 연내 출고 시 10만원 상당 충전권을 제공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