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공판 기일, 내달 16일
할아버지 증인 출석 예정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지난달 26일 부산 금정구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 1층에서 호송줄에 묶인 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천지일보 2023.06.02.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지난달 26일 부산 금정구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는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 1층에서 호송줄에 묶인 채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천지일보 2023.06.02.

[천지일보 서울=홍보영 기자, 부산=윤선영 기자] 과외 앱으로 알게 된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혐의로 구속 송치된 정유정이 공판준비기일 때와 달리 첫 공판에서 계획된 범행이었음을 인정했다.

부산지법 형사6부(김태업 부장판사)는 18일 살인, 사체손괴, 사체유기, 절도 혐의로 기소된 정유정에 대한 첫 공판을 열었다.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해 정유정의 변호인은 “모두 인정한다”며 “계획적인 범행이 아니라는 내용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정유정은 앞서 진행된 공판준비기일에서 직접 “계획적인 범행이 아니다. (사회에) 불만을 품고 살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정유정의 범행 조사 과정에서 여러 증거상 단독으로 치밀하게 준비된 계획적 살인이라고 결론내렸다. 정유정의 다음 공판 기일은 다음달 16일이며, 정유정의 성장배경 등을 설명하기 위해 친할아버지에 대한 증인신문과 함께 피고인 신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유정은 지난 5월 26일 과외앱을 통해 부산 금정구에 사는 피해자 A씨의 집에 방문해 살해 및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정유정은 과외앱에서 A씨 등 54명에게 대화를 시도해 범행 대상을 물색하고, 주로 혼자 거주하는 여성을 표적으로 삼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정유정은 앱을 통해 살해를 시도하려다 미수에 그친 2건에 대한 추가 혐의도 적용돼 검찰에 송치됐다. 정유정은 지난 5월 온라인 중고거래 앱을 통해 알게 된 20대 여성 A씨를 북구의 한 산책로로 유인해 살해하려 했으나, 행인들이 있어 미수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같은 앱을 통해 만난 10대 남성 B씨도 유인하려 했으나, B씨가 정유정의 채팅 내용이 부자연스럽다고 보고 의심해 범행 장소로 나오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검찰은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보완 수사 중이다.

한편 재판부는 최근 잇달아 발생한 강력 범죄의 모방 범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 재판부는 “신림동 성폭행 살인 사건이 ‘서면 돌려차기 사건’의 모방 범죄라는 보도가 나온 이후 마음이 굉장히 무겁다”며 “재판을 공개로 진행하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이런 일이 없어야 되겠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판을 공개로 진행하는 것이 사회적인 악영향을 끼친다고 판단되면 다음 공판의 공개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해 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