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이어폰 등 전자기기 59% 이상

선로 유실물 사례 (제공: 서울시)
선로 유실물 사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올해 8월까지 공사에 접수된 선로 유실물 중 휴대전화가 가장 많았다고 15일 밝혔다.

2023년 8월까지 공사에 접수된 선로 유실물은 총 1276건으로 휴대전화 547건(43%), 이어폰, 블루투스 등 전자기기 203건(16%), 지갑 132건(10%) 순으로 집계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열차 승·하차 시 이어폰을 착용하고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선로)에 빠트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틈)를 통해 선로로 물건을 떨어뜨린 경우 물건의 종류와 승강장 위치를 고객안전실로 신고하면 역 직원이 영업 종료 후 수거해 다음 날부터 인계받을 수 있다.

선로에 떨어진 유실물은 안전을 위해 열차 운행 시간에는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당일에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한편 각 역에서 유실물이 접수되면 우선 경찰청 유실물 포털 사이트 ‘lost112’에 등록하며 이후 지하철 호선별로 운영 중인 유실물센터로 인계된다. 승객이 바로 찾아가지 않을 경우 일주일간 보관한 후 경찰서로 이관한다.

lost112 사이트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앱으로 접속할 수 있다. 날짜와 물품 유형, 잃어버린 위치 등을 검색할 수 있으며 사진이 등록되기도 한다.

검색 결과 본인의 유실물을 찾았다면 신분증을 지참해 물건이 보관된 역 또는 유실물센터를 찾아가면 된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소중한 소지품을 지켜내는 동시에 발빠짐 사고 방지 등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마음의 여유를 갖고 승강장 틈에 주의하며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불가피하게 선로로 소지품이 빠졌을 경우 안전상의 조치로 영업시간 중에 찾지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