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선언 공개돼…전쟁 관련 표현 줄고 다른 사안들 언급
핵무기 사용 불인정·WTO 개혁 촉구 등도 선언에 포함

(뉴델리 AFP=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9일(현지시간) 오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9.09
(뉴델리 AFP=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9일(현지시간) 오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9.09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관한 회원국간 이견에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동선언 합의가 이뤄졌다.

G20 의장국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이틀 일정의 G20 정상회의 첫날인 9일(현지시간) 회원국들이 실무협상을 통해 합의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고 인도 매체 등이 보도했다.

모디 총리는 이날 오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하나의 가족' 주제로 열린 두번째 세션 도중 짧은 TV 성명을 통해 "모든 (회원국) 팀들이 열심히 일한 덕분에 우리는 G20 정상회의 (공동)선언에 대한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모디 총리는 힌디어로 공동선언 채택을 참가자들에게 제안한 뒤 "나는 이 선언이 채택됐음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참석한 다른 정상들은 동의한다는 의미로 손뼉을 쳤다고 인도 일간 힌두스탄타임스는 전했다.

당초 서방과 러시아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올해 G20 정상회의에선 공동선언 채택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미국 등 서방 회원국들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때 합의됐던 표현보다 더 강력한 표현이 공동선언에 들어가길 원한 반면 러시아는 완화된 표현을 희망했다.

그러나 양측이 타협을 보면서 서로 외교적 승리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됐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이날 공개된 공동선언의 전쟁 관련 부분은 발리에서 합의된 것과 전반적으로 비슷하다.

공동선언에는 전쟁 관련 표현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고 세계 경제 전망과 기후 변화 등의 사안들에 관한 표현이 포함됐다.

공동선언은 또 "연속적인 위기"(cascading crises)가 장기적 경제 성장에 도전을 야기했다고 경고하면서 세계 경제를 지지하기 위한 거시경제 정책 조율을 촉구하고 있다.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이 높게 유지되고 있고 위험의 균형이 아래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는 표현도 들어갔다.

공동선언에는 미국이 오는 2026년 G20 정상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계획은 당초 중국이 문제 삼았던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공동선언에는 핵무기 사용이나 사용 위협은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G20 정상들이 세계무역기구(WTO) 개혁도 촉구한다는 언급도 들어갔다.

(뉴델리=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