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이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 처리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표명했다.

11일 오전 국회 정례기관장 회의에서 김 의장은 “정부는 세종시 수정안을 국회로 갖고 오기 전에 거쳐야 할 과정과 단계를 철저히 거쳐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면서 “국회는 빨라야 2월에 임시국회가 소집되므로 지금 당장 서둘러 국회에 관련법을 제출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국회도 관련법이 제출되면 필요한 절차와 과정을 밟을 것”이라며 “법안이 국회에 오기도 전에 장내·외에서 이를 두고 대결하는 현상이 벌어지는 것은 보기에 좋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장은 “세종시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결론을 내야 할 문제”라며 “국회에 오기 전이나 후나 모두 대화와 토론을 통해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인 10일 민주당 최문순, 천정배, 장세환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원직 사퇴’ 철회를 한 것과 관련 김 의장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는 정치적 이유로 의원직 사퇴서를 내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의원의 외교활동 중요성에 대해 김 의장은 “현대 외교는 정부와 직업 외교관만 하는 게 아니라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다”며 “국회 차원의 의원외교활동은 정부가 할 수 없는 일을 하고 양국 간 교류협력 증진 등 국제적 관계에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앞으로 우수활동 의원의 경우 그 보고서를 국회보에 게재하고 국회방송 출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며 “반면 외유성 지탄을 받는 부분이 있다면 의장이 경고나 다음번 외국출장 불허 등 적절한 불이익이 부과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